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국배]차기 대통령, 사이버안보 챙겨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지난해 미국 대선에 이어 최근 프랑스 대선에서도 해킹 공격이 발생했다. 대통령으로 선출된 중도신당 '앙마르슈'를 이끄는 에마뉘엘 마크롱 캠프 측이 대선 직전 해킹 공격을 당해 이메일, 회계문서 등 9기가바이트(GB)에 달하는 데이터가 유출된 것이다.

곧바로 마크롱보다 극우 국민전선의 르펜 후보를 지지하는 러시아 정부나 친러 단체가 이번 해킹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러시아 개입 여부를 차치하고 이번 해킹 공격은 특정 후보에 정치적 타격을 입히고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로 해석되고 있다.

프랑스의 선거법은 매우 엄격하다. 투표 하루 전부터는 모든 선거운동 뿐 아니라 선거 판세를 흔들 수 있는 언론 보도가 제한되며 후보가 대중과 공식적으로 소통하는 것도 금한다.

해명이 법적으로 금지되는 이때를 노려 가짜뉴스가 섞인 이메일 등을 뿌렸다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앙마르슈는 선거운동 금지 4분을 남기고 부랴부랴 입장을 간추린 성명을 내느라 바빴다.

지난해 11월 미국 대선에서도 유력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의 이메일이 유출되는 해킹 사건이 있었다. 올 초 미 정보기관은 이 사건의 배후를 러시아로 결론 내렸다. 나중에 힐러리는 패인 가운데 하나로 이메일 해킹을 지목했다.

이런 사례들을 보면 '해킹이 민주주의를 위협한다'는 소리가 그냥 나오는 게 아니다. 유출된 문서가 가짜 뉴스와 뒤섞여 잘못된 정보가 진실처럼 유통될 수 있고, 우리나라라고 예외가 될 순 없다.

가뜩이나 우리나라는 지정학적, 경제적 요인으로 계속해서 사이버 공격의 대상이 되고 있다. 대선을 하루 앞둔 지난 8일에도 사이버 위기 경보를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올렸다.

앞으로 5년간 대한민국을 이끌 대통령을 선출하는 운명의 날이 밝았다. 대통령 당선자는 현재 안팎의 위기 상황에서 우리나라를 이끌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안게 된다.

그 안에는 사이버 안보에 대한 임무도 포함돼야 할 것이다. 이미 선진국들은 사이버 안보 역량과 국제 공조를 강화하고 있다. 사이버 안보가 국가 안보의 일부임을 잊어선 안 된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국배]차기 대통령, 사이버안보 챙겨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