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국배]공공 클라우드 활성화를 기대하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클라우드 1위 사업자인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민간 클라우드 활성화 정책의 발전 과정을 5단계로 구분한다. 우선 정책과 법(1단계)이 준비되고 클라우드의 정의가 함께 논의된다.

이후엔 클라우드 상에서 어떻게 안전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을지 보안(2단계)에 대해 정의하고, 기타 규제가 마련된다. 그러고 나서 조달 및 구매 정책(3단계)이 완료된다. 그런 뒤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는 조직 문화와 운영 역량(4단계)이 기반이 되면 대규모 확산(5단계)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게 AWS 측 설명이다.

올해 기준으로 전 세계 2천300개 공공기관과 7천개 교육기관, 2만2천 개 비영리 기관이 AWS 클라우드를 활용한다.

그렇다면 국내 공공 부문은 어느 과정 즈음에 와 있을까.

첫 번째 단계는 우리도 지났다. 2015년 3월 '클라우드 발전법'이 제정돼 그 해 9월부터 곧바로 시행됐다. 이에 따라 공공 부문 클라우드 우선도입 정책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공공기관이 안심하고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자 '클라우드 보안 인증'까지 만들었다.

이렇게 보면 우리는 조달 및 구매 정책 완료, 조직 문화 등을 필요로 하는 3~4단계에 걸려 있는 듯 하다. AWS 아시아태평양 공공사업부 관계자도 "한국은 아직 조달 및 구매 정책 완료 단계까진 못 갔다"고 평가했다.

기존 조직도 변해야 한다. "공공기관들의 클라우드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낮고, 쓴다고 해도 자체 클라우드를 구축하겠다는 소리가 많습니다. 법의 취지는 퍼블릭 클라우드 활성화지 자체 구축이 아닙니다." 한 정부 관계자의 말이다.

자체 클라우드를 구축하면 비용 절감 효과가 떨어질 뿐 아니라 기존 레거시(legacy) 시스템과 무슨 차이가 있느냐는 얘기다.

특히 그 동안 공공 부문에선 당장 사용해야 하는 서비스를 복잡한 구매 과정 탓에 뒤늦게 적용해야 하는 절차상의 어려움이 존재했다.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이런 문제를 혁신시키고, 꾸준히 늘어나는 IT시스템 유지보수 예산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기업들은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힘을 통해 다양한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클라우드가 더 나은 시민 서비스와 공공 혁신을 위한 플랫폼, 기반이 되길 기대해 본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국배]공공 클라우드 활성화를 기대하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