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시스트란, '수원관광 통역비서'에 베트남어 추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기본회화 추가 업그레이드 실시

[아이뉴스24 성지은기자] 다국어 자동 통번역을 지원하는 지능형 언어처리 기업 '시스트란 인터내셔널(이하 시스트란)'은 경기도 수원시 특화 모바일 통·번역 애플리케이션(앱) '수원관광 통역비서(Suwon Tour ezTalky)'에 베트남어 기본회화 기능을 추가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수원관광 통역비서는 지난해 3월 시스트란이 개발해 수원시에 공급한 모바일 통·번역 앱으로, 4개 언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에 대한 양방향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앱은 실시간 통·번역 '통역비서' 기능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표현을 음성 및 문자로 알려주는 '기본회화' 기능을 제공한다. 시스트란은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베트남어를 기본회화 지원 언어에 추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수원시에서 생활하고 있거나 수원시를 방문하는 베트남어 사용자는 수원관광 통역비서 앱을 이용해 민원, 관광, 경찰 등 20가지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표현들을 통·번역 언어로 구사할 수 있게 됐다.

시스트란은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단어검색' 기능을 새롭게 추가, 사용자들이 기본적인 단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보강했다.

수원시 고유 인명 및 지명에 대한 검색은 수원시에 특화된 '통역하기' 화면을 통해 단어검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수원을 방문한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긴급한 상황에서도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로운 단어검색 기능은 우선 6개 언어에 대한 단어 검색을 지원하게 된다. 지원 언어 쌍은 한국어-영어, 한국어-중국어, 한국어-일본어, 영어-프랑스어, 영어-스페인어 등 5가지다.

시스트란은 이번 업그레이드 이후에 '사용자 피드백' 기능을 추가,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지 루카스 시스트란 대표는 "지난해 3월 수원관광 통역비서 앱을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9월에 이뤄진 업그레이드 이후에 수원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인 서비스를 계속 고민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3월 출시된 수원관광 통역비서 앱은 수원을 방문하는 내·외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수원시 다문화 가정, 중소상공인 등 수원시민의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햐 9월 첫 번째 업그레이드를 통해 외국인 민원처리 기본회화 통∙번역 서비스를 공개했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시스트란, '수원관광 통역비서'에 베트남어 추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