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내 PC 안전하게 지키는 법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랜섬웨어 차단 솔루션·SW 업데이트 프로그램 등 활용

[아이뉴스24 성지은기자] 문서를 암호화한 뒤 암호 해제를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등 개인 사용자의 PC를 노리는 사이버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

PC 내엔 중요 업무 문서부터 개개인의 추억이 담긴 사진까지 중요 데이터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다 안전한 한 해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 보안 솔루션을 소개한다.

◆랜섬웨어 차단 솔루션 무료로 내려받아 위협 사전 차단

랜섬웨어 위협이 지속 증가하자 보안 기업들은 개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랜섬웨어 차단 솔루션을 무료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각 회사의 웹사이트로부터 솔루션을 내려받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안랩은 랜섬웨어로 의심되는 다운로드 파일을 별도의 가상 환경에서 검사하고 차단하는 프로그램 '안티랜섬웨어 툴(베타)'을 제공한다. 백신 프로그램 V3와 함께 사용할 경우, 보안을 보다 강화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한다.

하우리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과 윈도(XP 포함) 운영체제(OS) 취약점을 이용한 해킹, 악성코드 유입을 차단하는 '바이로봇 에이피티 쉴드'를 제공한다. 기존 백신이 방어하기 어려운 알려지지 않은 위협까지 탐지하며 백신 또는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체크멀은 안티 랜섬웨어 솔루션 '앱체크'로 사용자 PC의 보안을 강화한다. 앱체크는 상황인식에 기반해 랜섬웨어의 행위를 사전 탐지하고 데이터를 보호한다. 자동 백업 기능을 제공해 파일 훼손 시 이를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W 업데이트 프로그램, 백업 솔루션 사용 등으로 위협 예방

대다수 사이버 공격은 업데이트되지 않은 소프트웨어(SW) 취약점을 노리는 경우가 많아, 사이버 위협을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SW를 업데이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PC 내 수많은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일일이 업데이트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카스퍼스키랩은 윈도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인 '카스퍼스키 SW 업데이터'를 출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나섰다. 이 솔루션은 기기 내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램 중 업데이트가 필요한 프로그램을 검색한 뒤, 취약점을 기준으로 업데이트 우선순위를 매겨 사용자에게 보고한다.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웹사이트에서 최신 버전 SW를 내려받아 버전을 교체한다.

데이터 유실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백업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사이버 위협이 고도화되면서 기존 보안 솔루션을 우회하는 공격이 늘고 있어 중요한 데이터의 경우 백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크로니스는 최근 랜섬웨어에 대응하는 개인용 백업 솔루션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넥스트 제너레이션'을 공개했다. 이 솔루션은 등록되지 않은 프로그램이 파일을 바꾸는 행위를 탐지하고 차단하며, 암호화된 파일을 원래대로 복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의 진위를 확인하는 기능, 디지털 문서 서명을 지원하는 기능 등도 제공한다.

솔루션 이용비는 한 해 79.99달러(한화 9만3천원 가량)로 금전 부담이 있지만, 범죄자들이 랜섬웨어 해제를 대가로 요구하는 비트코인 가격보다는 저렴하다. 최근 범죄자들은 랜섬웨어 해제를 빌미로 우리나라 돈 100만~200만원에 달하는 금액을 요구하고 있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내 PC 안전하게 지키는 법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