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글로벌 IT 시장의 흐름 '디지털 비즈니스'로 전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트너, 2017년 세계 IT지출 2.4% 증가 전망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디지털 비즈니스가 기존 비즈니스의 지원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와 차세대 기술 플랫폼의 결합으로 IT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가 18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IT 지출은 지난해 대비 2.4% 증가한 3조5천억달러(한화 약 3천933조원)를 기록할 전망이다. 올 1분기 IT 지출 성장률이 추정치인 1.4%보다 증가한 것으로, 타 국가들의 통화 대비 달러화 약세가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

존 데이빗 러브락 가트너 리서치 담당 부사장은 "디지털 비즈니스는 기존 비즈니스의 지원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비즈니스는 '소프트웨어+서비스+지적재산권'과 같은 새로운 범주를 탄생시켰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차세대 서비스는 새로운 범주의 지출을 주도할 비즈니스와 기술 플랫폼에 크게 힘입을 것이다. 혁신적인 산업별 기술로는 제조 현장에 도입된 사물인터넷(IoT), 금융 서비스와 기타 산업 현장에 적용된 블록체인, 유통 업계에 적용된 스마트 머신 등이 있다. 기술이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활성화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가트너의 전세계 IT 지출 전망은 기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IT 서비스, 그리고 통신 시장의 주요 기술 동향을 나타내는 영향력 있는 지표로 활용됐다.

올해 전 세계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지난해 대비 5.3% 증가한 7.6%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더 많은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디지털 비즈니스 채널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게 되면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기능을 자동화하고 출시해야 할 필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러브록 부사장은 "SaaS 기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도입이 증가하면서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되는 IT 운영 관리(ITOM) 툴 도입에 대한 움직임도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툴을 통해 인프라 및 운영(I&O) 기업들은 애플리케이션 출시 주기를 한층 빨리 관리하고 새로운 기능을 더하고 새로운 기술을 채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I&O 팀이 급변하는 환경을 제대로 모니터링하고 따라가지 않으면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저하가 발생하고, 이는 곧 최종 소비자 경험에 영향을 미쳐 회사 수익성과 브랜드에도 악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지난해  IT 지출은 증가했지만 상위 10대 업체 중 단 2곳이 자연스러운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수익원이 여전히 소셜, 모바일, 클라우드와 데이터의 융합을 의미하는 ‘힘의 결합’과 연결돼 있기에 상위 10대 업체들은 올해 모바일 폰 판매 부문에서 강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PC, 태블릿, 울트라 모바일 및 모바일 폰을 포함한 디바이스 지출 규모는 전년 대비 3.8% 성장한 6천540만달러(한화 약 735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지난 분기 예상치인 1.7%보다 높은 수치다.

모바일 폰 부문은 성숙 시장 내 프리미엄 모바일 폰 평균 판매 단가(ASP)가 증가한 것에 영향을 받아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출시 10주년을 맞이한 아이폰과 유틸리티 폰에 베이직 폰을 결합한 형태의 제품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태블릿 시장은 교체 주기가 연장된 채 변동이 없기 때문에 계속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올해 한국의 IT 지출 규모는 전년 대비 3.75% 증가한 78조9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글로벌 IT 시장의 흐름 '디지털 비즈니스'로 전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