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韓 디지털콘텐츠, 아세안 국가 수출길 연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콘텐츠 교류확대, 베트남·말레이시아 현지 로드쇼 개최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 정부가 베트남, 말레이시아 현지 로드쇼를 개최하는 등 아세안 국가에 대한 디지털콘텐츠 수출 확대에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한국과 아세안 국가 간 콘텐츠 교류확대 사업의 일환으로 베트남 하노이(25일)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27일)에서 '한·아세안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로드쇼'를 각각 개최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이 행사에서는 이들 국가와의 민관 콘텐츠 교류 확대를 위해 양국 정부와 기업이 참여하는 콘퍼런스와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한다.

베트남은 우리 수출액의 3위을 차지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권 진출의 1차 거점이 될 수 있는 나라로 평가된다.

이번 상담회에는 아세안과의 비즈니스 성사 가능성이 높은 오콘, 덱스터스튜디오 등 디지털콘텐츠 관련기업 24개사가 참여한다.

또 아세안 현지에서는 베트남 브이티비(VTV), 말레이시아 아스트로(Astro) 방송사와 베트남 비에텔(Viettel)·비나폰(Vinaphone), 말레이시아 디지(DIGI)·셀콤(CELCOM) 통신사, 그리고 베트남 빈 펄(Vin Pearl)그룹과 말레이시아 겐팅(Genting)그룹, 선웨이(Sunway)그룹 등 각 국별로 50여개의 주요 기업이 참여, 우리기업과의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회는 애니메이션, 뉴미디어(웹·모바일콘텐츠), 융합콘텐츠(홀로그램·VR콘텐츠) 등 3개 분과로 나눠 진행된다.

특히 한국과의 공동제작․투자를 희망하는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 모바일 콘텐츠 공동 프로모션, 도심형 가상현실(VR) 테마파크, 현지 디지털헤리티지 콘텐츠 등의 투자유치 쇼케이스가 개최되며, 한 - 아세안 기업간 400여회의 1:1 매칭의 비즈니스 협의가 진행된다.

아울러 말레이시아, 베트남의 정부관계자도 참석, 한국과의 디지털콘텐츠 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한다.

이와 관련 한국의 미래창조과학부와 말레이시아 통신멀티미디어부(KKMM) 간에는 '디지털콘텐츠 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추진하고, 약 40억원 규모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에도 최종 합의할 예정이다.

이상학 미래부 SW정책관은 "우리 콘텐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동남아, 이슬람 등 수출시장 다변화가 시급하다"며 "아세안은 인구 21억명의 큰 시장으로, 우리와 아세안 국가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한-아세안 콘텐츠 프랜드쉽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 디지털콘텐츠, 아세안 국가 수출길 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