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미래부, 360억원 디지털콘텐츠 펀드 조성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상·증강현실 산업과 디지털콘텐츠 창업기업 육성에 집중 투자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가상·증강현실 산업과 디지털콘텐츠 창업기업에 집중 투자할 목적으로 36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고 19일 발표했다.

미래부가 펀드 조성에 필요한 마중물 자금으로 200억원을 출자하여 민간투자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이를 위해 총 360억원 규모의 가상·증강현실 펀드 및 창업초기 펀드의 결성과 운용을 책임질 투자운용사를 공모한다.

세부적인 정부출자, 민간자금 규모 및 투자분야의 경우 가상·증강현실 펀드는 총 240억원 규모로 정부가 120억원을 출자하고, 120억원 이상은 민간 출자를 유도한다. 게임, 엔터테인먼트, 의료, 테마파크, 교육 등 가상·증강현실 원천기술, 기기,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비즈니스 모델 보유 기업 및 관련 프로젝트에 60% 이상 투자한다.

이와 더불어 창업초기 펀드는 총 120억원을 결성 목표로 3년 이내 기업에 70% 이상을 투자한다. 시장 실패위험도가 높은 점을 감안해 정부 출자부담을 80억원으로 상대적으로 높이고 민간 출자규모는 40억원으로 추진한다.

미래부는 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춰 지난해에 200억원 규모의 가상·증강현실 펀드 투자운용사를 선정한 바 있으며, 올해도 200억원 규모의 가상·증강현실 펀드를 추가 조성하겠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

이번 펀드운용사 모집공고는 기존 계획의 차질 없는 진행을 의미하는 바가 크며, 나아가 산업계 자금 수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결성 규모도 당초 조성목표인 200억원에서 40억원을 더 높인 240억원으로 결성 목표를 상향 조정했다.

창업초기 분야의 경우 창업초기 기업은 재무상태가 열악하고 규모가 영세하여 투자운용사(VC)는 리스크 회피를 위해 일정 수준의 매출이 발생하는 업체에 투자하거나 우선주, 전환사채(CB) 등에 투자하는 관행이 높다.

미래부는 이같은 현실을 감안해 초기기업 투자시 운용사의 사업성, 기술성 가치평가 확대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총 투자 비율에 보통주를 40% 이상 의무 투자하도록 하고 50% 이상 투자시에는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또 창업초기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조기 투자도 유도한다. 이와 관련 조기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운용사의 경우에는 차기 펀드운용사 선정시 우대하고 성과보수도 책정하였다.

미래부는 정부 펀드 관리기관인 한국벤처투자(주)를 통해 운용사를 선정하여 3개월 정도의 결성기간을 거쳐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투자를 개시할 계획이다.

이상학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미래부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투자생태계 구축을 위해 2014년부터 총 4천억원이 넘는 펀드 조성 노력을 해 왔다"며 "앞으로도 콘텐츠 등 무형자산의 가치평가를 확대하고 유망한 중소 벤처기업에 대한 기업 투자활동(IR)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360억원 디지털콘텐츠 펀드 조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