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선 후보 5人, TV토론서 '송민순 회고록' 재격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劉 "거짓말 들통날까 말 바꾸기"…文 "색깔론, 실망스럽다"

[아이뉴스24 정지연기자] 23일 밤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 TV토론에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투표를 앞두고 노무현 정부가 북한과 사전 협의했다는 의혹을 두고 주요 대선 후보들이 거듭 격돌했다.

포문은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가 열었다. 유 후보는 "비록 10년 전 일이지만 북한 인권이라는 매우 중요한 문제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면 후보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거짓말로 들통이 날까봐 말 바꾸기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문 후보를 비판했다.

문 후보는 "당시 11월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기권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회의에 배석하고 기록했던 연설기획비서관이 경위를 밝혔다. 또 11월 18일 회의에서 회의 내용을 기록했던 국가안보전략비서관이 녹취록과 함께 사실 관계를 밝혔다"며 "다시 한 번 확인해 보라"고 반박했다.

나아가 문 후보는 "저는 유 후보를 합리적이고 개혁적인 보수라고 느껴왔는데 대선 길목에 또 다시 구태의연한 색깔론이라니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유 후보는 “저의 문제제기를 색깔론이라고 하는데 대통령 될 사람이 북한 인권이나 사드, 주한미군 연합훈련, 한미동맹 등의 문제에 대해 북한의 김정은에게 미리 통보하거나 물어보면 안 되지 않느냐"라며 "이게 왜 색깔론이냐"고 응수했다. 그는 "만약 거짓말이면 문 후보가 사퇴할 것인가"라고도 했다.

문 후보는 "송민순 회고록 사건은 제2의 NLL 사건"이라며 "지난 대선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고 주장했는데 선거가 끝난 이후 터무니없는 사실로 밝혀져 소속 의원들이 처벌받고 사과했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지금 또 다시 제2의 NLL 사건이 되풀이되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좌시하지 않겠다, 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외교관계를 자서전에 기술하는 것 자체가 공무상 기밀누설이고 문서를 제시한 것은 대통령기록물법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중요한 건 진실공방이 아니라 정부의 결정이 잘 된 것인지 잘못된 것인지다"라며 "정치권이 진실공방으로 끌고 들어가는 것은 고질병이다. 제가 그 당시 대통령이었다면 저는 기권 결정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연기자 berealj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선 후보 5人, TV토론서 '송민순 회고록' 재격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