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금융당국-검찰, 테마주 '작전세력' 소탕에 힘모은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임종룡 "'일벌백계' 차원에서 엄중 단속하고 처벌할 것"

[김다운기자] 금융당국이 정치테마주 등 주가 교란 '작전 세력'과의 전쟁에 나선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검찰, 한국거래소 합동으로 시장감시에 나서 엄중 대응할 방침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3일 오후 4시30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를 방문해 '사이버시장 감시시스템' 시연회에 참석한 후, 자본시장 감시·조사 관계기관, 금융투자협회, 업계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조기 대선 등과 관련해 늘어나고 있는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을 이용한 불공정 거래를 처벌하고, 테마주 등 이상급등 종목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금융당국은 이날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반영해 이번 주 내 '시장질서확립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는 등 대응방안을 조속히 운영할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국내외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시장 질서를 혼탁하게 만들려는 세력들이 준동하기 쉬운 환경"이라며 "자본시장의 건전성 강화를 위한 시장감시 방안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주 내로 구성될 시장질서확립 TF는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 공동대응을 위해 금융위, 금감원, 검찰, 거래소 합동으로 구성되며, 무기한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TF는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을 중심으로 검찰과 협조하고, 금감원·거래소와 한 몸처럼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신규 불공정거래 유형으로 확대되고 있는 사이버루머 유포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루머 합동 점검반'도 가동한다.

한국거래소는 새로운 인공지능(AI) 도입을 통해 이상거래 및 신형 불공정거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최근 정치상황 급변으로 주식시장에서 정치 테마주의 주가 변동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인터넷 게시판, 모바일 메신저 및 소셜네트워크(SNS) 등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한다. 내년 2월까지 조사단서 확보를 위한 집중 제보기간을 운영한다.

모니터링 결과 등으로 조사단서가 확보될 경우 즉시 조사에 착수해 엄정조치하고, 불공정거래 우려가 확대될 경우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을 가동할 예정이다.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최근 테마주로 인한 투자자피해 발생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어, 이를 조기에 진화하기 위해 '시장운영 비상대책점검반' 운영 등 대비태세를 강화한다.

아울러 증권업계도 건전주문 투자자에 대한 증권사의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효과적인 예방활동을 수행하고 테마주와 같은 시장질서 교란 정보의 전달을 자제할 뜻을 전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위·금감원·거래소 등 관계기관이 합심해 초기부터 대응해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에 노력을 기울이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미공개정보 이용, 시세조종, 유언비어 유포 등 각종 불공정 거래행위를 통해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조장하고 이용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일벌백계' 차원에서 엄중히 단속하고 처벌해 투기세력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융당국-검찰, 테마주 '작전세력' 소탕에 힘모은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