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삼성전자, 주주가치 제고안 발표…"배당 규모 4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기업 최적 구조 결정 위해 지주회사 전환도 검토..6개월 소요 예상

[양태훈기자] 삼성전자가 29일, 이사회를 열고 주주환원을 비롯해 현금수준, 이사회 구성, 회사구조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주주환원 정책의 연장선상에서 주주가치를 더욱 제고하기 위해 다섯 가지의 개선된 주주환원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와 내년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의 50%를 주주환원에 활용할 방침이다. 지난해 잉여현금흐름의 30~50%를 주주환원에 활용하겠다고 발표했던 것보다 한층 더 강화된 주주환원 정책이다.

또 올해 총 배당 규모도 지난해 3조1천억원 대비 30% 증가한 4조원 규모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주당 배당금은 11조4천억원 규모의 특별 자사주 매입·소각 프로그램 효과가 반영, 지난해 2만1천원 대비 약 36% 상승한 2만8천500원이 예상된다.

아울러 올해 잉여현금흐름의 50% 중 배당을 한 후에 남는 잔여재원은 지난해 이월된 잔여재원 8천억원과 합해 내년 1월말부터 시작될 자사주 매입에 사용할 방침이며, 매입하는 주식은 전량 소각할 예정이다.

또한 주주들에게 연내 균등한 배당을 지급할 수 있도록 내년 1분기부터는 분기별 배당도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개최된 정기주주총회에서 분기별 배당이 가능하도록 정관을 개정한 바 있다.

오는 2018년 이후의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도 지속적으로 개선, 세부적 사항은 지주회사에 대한 검토 결과가 나온 이후에 결정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현금수준과 관련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적기 시설투자, 필수 운전자본 확보, 인수합병(M&A) 및 급격한 시장변화 대응을 위한 투자 등 자금 운용을 위해 연결기준으로 65~70조원의 순현금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주요 글로벌 기업과 순차입금비율, 총자산 대비 현금 비중 등 여러 지표를 비교했을 때 적정한 수준이라는 게 삼성전자의 판단으로, 이에 3년마다 회사의 현금 수준을 점검하고 적정수준을 넘어서는 현금은 주주환원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이사회 구성도 변경할 계획이다.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감안,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외국 기업에서 근무한 경험을 가진 새로운 이사들을 선임한다는 방침.

현재 외부 전문기관 등을 통해 추천된 다양한 경험의 후보자들을 검토 중에 있으며, 내년 정기주주총회에서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CEO) 출신의 사외이사를 1명 이상을 추천한다는 예정이다.

또 이사회에 거버넌스 위원회를 신설하고, 기업지배구조 관련 기능 강화에도 나설 방침이다.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거버넌스 위원회를 통해 현재 CSR 위원회의 역할을 수행,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이사회의 결정사항과 제안들을 감독케 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주회사 전환 및 해외증시 상장 등 주주가치 최적화를 위한 기업구조 변경안도 검토 중이다.

기업의 최적 구조를 결정하는 데 있어 전략, 운영, 재무, 법률, 세제 및 회계 측면에서 다양하고 중요한 사안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 여러 단계에 걸친 장기간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에 외부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의뢰해 협업 중이며, 최소 6개월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전략적인 중장기 비전을 가지고, 단기적 분기 실적 보다는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 높은 잠재력을 가진 사업에 대한 적기 투자 기회 확보, 핵심 경쟁력 강화에 역량 집중, 자산 활용과 주주가치 제고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주주가치 제고안 발표…"배당 규모 4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