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국내 SRI펀드들, 사회책임투자 잘 이뤄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SRI펀드의 ESG 평균등급, 일반펀드보다 높아

[김다운기자] 28일 펀드평가사 KG제로인이 국내 주식형 SRI펀드와 일반 펀드를 비교해 본 결과, 사회책임투자(SRI) 펀드의 ESG 평균등급이 일반 펀드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책임(Social Responsibility), 지배구조(Governance)를 일컫는 말로, 투자대상 기업 선정 시 장기적 성장 관점에서 고려돼야 할 비재무적 요소를 의미한다.

이번 KG제로인이 발표한 펀드별 ESG 평가등급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2016년도 ESG 평가 결과를 토대로 이에스지모네타에서 가공한 종목별 ESG 평가결과를 활용해 펀드들이 보유하고 있는 투자종목의 ESG 수준을 평가한 것이다.

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으로 분류되며, 1등급이 보유종목의 ESG 평가수준이 가장 높은 그룹을 의미한다. ESG 평가 등급이 높을 경우, 보유종목에서 ESG와 관련한 위험 발생가능성이 낮아져 투자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평가는 펀드 내 포트폴리오 중 ESG평가 대상 기업을 50%이상 보유하고 있는 주식형 펀드에 대해 43개 운용사, 1천839개 펀드가 평가됐다.

지난 9월1일 기준 국내 주식형 펀드를 SRI펀드와 그 외 펀드들과 비교해 본 결과 SRI펀드의 ESG평균등급이 비SRI펀드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펀드 기준으로 국내 일반 주식형 펀드 361개 중 12개 SRI펀드(3.3%)가 존재하는데, SRI펀드 평균등급은 2.4이며 비SRI펀드의 평균등급은 3.0으로 나타나 ESG 요소가 다른 주식형 펀드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반영됐다.

또한 지난 11월1일 기준 연간 성과는 SRI펀드가 3.60%, 비SRI펀드는 4.23%를 기록해 SRI펀드의 성과가 소폭 높게 나타났다.

KB제로인은 "SRI펀드는 대형, 혼합 스타일이 주를 있어 대형주가 시장을 주도하는 것과 맞물려 성과에 양호한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내 SRI펀드들, 사회책임투자 잘 이뤄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