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렌터카·카셰어링과 맞손…전기차 대중화 속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장기 렌트 및 초단기 렌트 상품 선보여…환경부와 업무협약도

[이영은기자] 렌터카 및 카셰어링 업체들이 전기차 상품을 속속 출시하면서 전기차를 낯설게 느끼는 소비자들의 거리감이 줄어들지 주목된다.

국내 완성차 업계는 전기차 보급을 위해 이들 업체들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고, 정부 역시 친환경차 확대 정책에 따라 전기차 대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어 경험 확대를 통해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변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렌터카, SK렌터카, AJ렌터카 등 렌터카 업체들은 최근 전기차 모델 도입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롯데렌터카의 경우 한국GM이 출시한 차세대 주행거리연장전기차(EREV) '볼트(Volt)'를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공급 받아 단기렌터카로 운영 중에 있다.

앞서 롯데렌터카는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도입해 렌탈 서비스를 시작했고, 연내 총 120대를 도입해 업계 최대 규모의 친환경 전기차를 운영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뿐만 아니라 그린카 카셰어링 서비스도 마련해 친환경차에 대한 고객의 경험 확대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롯데렌터카는 민간에서 공모로 전기차를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경제적인 가격에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장기렌터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2012년부터 전기차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 SK렌터카도 올 연말까지 전기차 장기렌터카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500대 이상의 계약 대수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같은 흐름에 발맞춰 환경부는 이날 롯데렌터카, SK렌터카, AJ렌터카, 현대캐피탈 등 4곳과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매년 성능이 개선되는 전기차 출시로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는 점에서, 장기렌터카 상품을 통해 차량 구매에 대한 부담을 없애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겠다는 복안이다.

환경부는 렌터카 구매자에게도 지방비 보조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해, 전기차 장기렌트 상품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전기차를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약 250만원 저렴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렌터카 업체가 계열사나 협력사 내에 충전기 설치를 위한 부지를 제공하면, 환경부가 그곳에 충전기를 우선 설치해주는 내용의 협약도 맺었다. 자동차 렌탈 업계와 환경부는 2017년 연간 6천대 이상의 전기차 보급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긴 하지만 이용 경험이 부족하고, 보조금 정책이나 충전기 설치 등 여러면에서 번거로움이 있어 구매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렌터카나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자가 가파르게 늘고 있는 만큼 이를 통해 전기차를 직접 경험해보려는 소비자들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장기렌트 상품을 통해 차량 구매에 대한 부담이 낮아져 전기차 대중화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렌터카·카셰어링과 맞손…전기차 대중화 속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