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현대모비스, 탑승자간 충돌막는 '승객간 에어백' 개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횡방향 충돌 시 운전자와 동승자 간 2차 충돌 방지…머리 상해 80% 낮춰

[이영은기자] 현대모비스가 자동차 탑승자간 머리상해를 80% 이상 낮출 수 있는 '승객간 에어백'을 개발했다.

21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을 완료한 승객간 에어백은 기본적으로 충돌지점 반대 쪽의 탑승자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횡방향 충돌이 발생했을 경우 충돌지점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탑승자는 커튼 에어백이나 사이드 에어백의 보호를 받을 수 있으나, 옆 사람은 관성에 의해 동승자의 어깨나 머리, 혹은 좌석에 머리를 부딪혀 치명적인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이런 사례들이 지속적으로 보고되자 유럽의 차량안전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앤캡(Euro NCAP)은 2018년부터 승객간 에어백 장착을 강력히 권고하기로 했다.

이번 에어백 개발을 통해 외부충돌로 인한 1차적인 피해를 막는 것에 더해 관성에 의한 승객간 내부충돌을 방지해 탑승자의 안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특히 사고 유형에 따라 에어백들이 탑승자 하나하나를 감싸는 형태가 완성돼 안전성이 크게 제고될 전망이다.

예컨대 1천350㎏의 대형차가 시속 50㎞속도로 차의 운전석 측면을 받았을 때, 충돌지점에서 먼 동승자가 머리에 받는 상해 정도를 뜻하는 HIC는 1천700~1천900으로 운전자 머리상해 600~800에 비해 최대 3배 가량 높았다. 유로 안전법규 기준인 HIC 1000은 두개골이 파열되는 정도의 중상에 해당한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승객간 에어백은 같은 상황에서 동승자가 머리부분에 받는 상해를 HIC 300대로 80% 이상 크게 낮춘다. 가벼운 찰과상 정도의 충격만 받게 되는 것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운전자와 동승자 간 충격에 대비한 '듀얼모드'와 함께 운전자 혼자 주행할 때의 측면 충돌 상황에 대비한 '싱글모드'에 대한 기술 개발 완료를 앞두고 있다.

아울러 하나의 승객간 에어백 모듈로 '싱글'과 '듀얼' 두 가지 충돌 모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한 기술을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사고 자체를 막을 수 있는 능동적인 안전장치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에어백이나 안전벨트 같은 전통적 안전장치의 중요성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며 "이번 승객간 에어백 개발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모비스, 탑승자간 충돌막는 '승객간 에어백'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