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유럽 e스포츠협회, 정식 스포츠 단체로 인정 확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러시아, 이탈리아 등 최근 유럽서 정식 스포츠 인증 가속화

[박준영기자] 국제e스포츠연맹(회장 전병헌, 이하 IeSF)은 연맹 회원국인 러시아, 이탈리아 등 유럽 e스포츠협회들이 자국 내에서 정식 스포츠 단체로 인정받는 추세가 확대되고 있다고 15일 발표했다.

먼저 러시아 e스포츠협회는 지난 7일 러시아 체육부로부터 e스포츠가 정식 스포츠로 인정받았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는 2001년부터 이어진 노력의 결과물로, 이제 러시아 e스포츠협회는 러시아 체육부의 후원하에 대회를 주관할 수 있다.

또한 체육부 분류시스템 산하에 '러시아 스포츠 마스터'라는 칭호를 얻는 동시에 심판 및 코치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설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이로써 러시아 내에서 개최되는 대회에 참여하는 타국 선수들은 스포츠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향후 정부와의 연계로 러시아 출입 절차가 간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아 e스포츠협회도 최근 이탈리아 올림픽 위원회 산하 기관인 이탈리아 인기스포츠 무브먼트(MSP)의 스포츠 분야에 e스포츠를 추가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는 이탈리아가 e스포츠를 통해 국제 스포츠계의 흐름에 맞춰 가려는 의도를 내비친 첫 단계로, 이탈리아 e스포츠협회는 앞으로 모든 자국 대회의 접점으로 활동하고, 급증하는 자국 내 e스포츠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수요에 맞춰 코치, 선수, 심판 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밖에 덴마크 e스포츠협회는 최근 e스포츠 협단체 최초로 덴마크육상연맹(DAF)과 제휴했다. 덴마크 e스포츠협회는 이번 제휴를 통해 국가올림픽위원회 또는 국가체육부와 같은 국가 최상위 스포츠 조직으로부터 정식스포츠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고 말했다.

이번 러시아와 이탈리아 2개국의 정식 인증으로, 국가 올림픽 위원회와 국가체육회로부터 정식 스포츠로 인정받은 IeSF 회원국은 총 20개국(아시아 13개국, 유럽 4개국, 아프리카 3개국)으로 확대됐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2013년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OCA) 주관 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AIMAG)를 계기로 IeSF 회원국 가맹 및 정식스포츠 인증이 급속히 확대됐지만 유럽 권역에서는 정식스포츠 인증은 다소 더디게 진행됐다.

하지만 이번 정식 스포츠 인증을 계기로 19개 유럽 권역 회원국의 정식 스포츠 인증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IeSF는 기대했다. 특히 유럽 지역은 e스포츠 기반이 확고하며 기존 스포츠 패러다임에 익숙한 명문 유럽 축구 클럽의 e스포츠 동참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2008년 설립한 IeSF는 현재 전 세계 45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가입된 국제 정식 e스포츠 단체로, 지난 9년간 IeSF는 가맹국의 국내 정식 체육종목 승인 지원과 더불어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 및 국제스포츠연맹기구(SportsAccord) 등 국제 스포츠기구 가맹 추진을 통해 e스포츠의 글로벌 정식체육종목화에 앞장서고 있다.

임철웅 IeSF 사무총장은 "새롭게 정식 스포츠로 인정받은 러시아와 이탈리아, 그리고 정식단체 가맹의 새로운 발판을 마련한 덴마크 e스포츠협회에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e스포츠가 국가에서 스포츠로서 인정을 받는 것은 e스포츠 협단체가 자국 내에서 해당 종목에 대한 권리와 권한을 부여받는 한편, 전반적인 인프라 형성을 시작으로 국내대회 개최, 선수선발과 관리 등의 책임을 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전 세계 e스포츠 팬, 선수, 관계자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준영기자 sicro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럽 e스포츠협회, 정식 스포츠 단체로 인정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