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문체부, '2016 한국-베트남 저작권 포럼' 개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따른 저작권 발전 방향 논의

[박준영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응웬응옥티엔)가 주최하고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오승종, 이하 저작권위원회)가 주관하는 '2016 한국-베트남 저작권 포럼'이 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다.

베트남은 최근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와 케이팝(K-POP) 아이돌 가수 등의 인기로 한류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2019년까지 연평균 10.7%의 콘텐츠 시장 성장률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는 등 앞으로의 우리 콘텐츠의 수출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다.

이에 문체부는 저작권위원회와 함께 지난 2012년 하노이에 저작권센터를 설치하고 베트남 정부와 현지 저작권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현지 저작권 인식 제고와 합법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 바 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한국-베트남 저작권 포럼'은 양국의 저작권 분야에 대한 정보 공유와 교류 활성화를 위한 대표적인 행사다.

'한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양국 저작권 발전 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양국 정부기관과 베트남 음악저작권보호센터, 케이플러스(K+)방송, 한국 음악실연자협회와 한국방송(KBS)미디어 등 저작권 분야 주요 관계자와 베트남 진출 한국 콘텐츠 업계 종사자,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해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따른 양국의 저작권 정책과 산업의 변화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포럼은 '한-베 자유무역협정 체결과 저작권 법제 및 정책 변화'와 '자유무역협정 체결과 산업계의 변화 및 발전 방향'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첫 번째 주제에서는 양국의 저작권 관련 정책 실무자가 자유무역협정 이행을 위한 각국의 법·제도적 노력을 소개하고, 두 번째 주제에서는 방송과 음악저작권, 보호기술 업계 관계자들이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따른 각 업계의 변화와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주제발표에 이어 한국-베트남 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위한 당면 과제와 양국의 실질적인 협력·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종합토론 시간도 마련된다. 이번 포럼은 양국 간 저작물 유통 확대와 저작권 보호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문체부는 기대했다.

문체부는 저작권위원회와 함께 우리 콘텐츠의 해외 진출과 저작권 보호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중국 등 아시아 주요 한류 국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정부 간 회의를 개최하는 등 긴밀한 협력 통로를 구축했다. 특히 매년 각국과의 저작권 포럼을 개최하여 저작권 분야의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우리의 앞선 저작권 보호 기술과 경험을 전수하고 있다.

올해에도 지난 5월 한국-중국 저작권 포럼과 이번 한국-베트남 저작권 포럼에 이어 ▲한국-태국(6월) ▲한국-필리핀(9월) ▲한국-일본(12월) ▲서울저작권 포럼(11월)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한-베 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된 지 5개월이 지난 시점에 개최한 이번 포럼은 베트남 정부가 저작권 분야의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데 자극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국가와의 지속적인 저작권 교류를 통해 각국의 정책 현황을 이해하고 우리 저작물이 현지에서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준영기자 sicro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체부, '2016 한국-베트남 저작권 포럼'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