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기아차, 멕시코 공장서 K3 생산 "30만대 확대 목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북미 및 중남미 공략 위한 교두보 마련…생산차량 80% 수출

[이영은기자] 기아자동차의 멕시코 공장이 16일(현지시간) 양산을 시작한다. 지난 2014년 10월 착공한 지 1년 7개월여 만으로, 향후 기아차의 북미 및 중남미 공략을 위한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

기아차는 멕시코 누에보레온주 뻬스께리아시에 위치한 기아차 멕시코 공장이 준중형 차급인 K3(현지명 포르테)의 생산을 예정대로 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미국, 중국, 슬로바키아에 이은 기아차의 네 번째 해외 생산거점인 멕시코 공장은 착공 후 양산까지 10억달러(약 1조1천200억원)가량이 투입됐으며, 335만㎡(약 101만평) 부지에 프레스공장, 차체공장, 도장공장, 의장공장 등을 갖췄다. 완성차 생산라인과 인접한 165만㎡(약 50만평) 규모 부지에 협력사들이 위치해 생산라인 집적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에서는 양산 첫 해인 올해 10만여대가 생산될 예정이며, 추후 30만대까지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차종은 K3를 우선 생산하고, 향후 추가 차종 투입도 검토될 예정이다. 30만대 규모 멕시코 공장 완공으로 기아차는 국내 163만대, 해외(중국 포함) 186만대 등 총 349만대의 글로벌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

기아차는 이번 멕시코 공장 양산을 기점으로 북미와 중남미 다수 국가들에 무관세 판매가 가능해진 점을 적극 활용해 중남미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와 함께 북미 시장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계획이다. 실제 멕시코 현지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80%가량이 해외 80여개국으로 수출된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멕시코 시장 공략 기지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북미 및 중남미 수출의 교두보 역할까지 담당하게 되는 셈이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 관계자는 "생산 차량의 80%가 해외 80여개국에 수출될 멕시코 공장 가동은 기아차의 북미 및 중남미 시장 공략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멕시코는 상대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건비, 높은 노동생산성,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중남미를 포함한 전 세계 50여개국과의 FTA 네트워크 등 입지조건 면에서 글로벌 시장 접근성이 뛰어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에 닛산, GM,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 업체 대부분이 경쟁적으로 멕시코 현지에 생산 시설을 구축하고,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멕시코는 작년 한 해 동안 전년(336만8천10대) 대비 5.9% 증가한 356만5천469대를 생산해 세계 자동차 생산국 순위 7위를 차지했다.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가운데 스페인(13.7%), 인도(6.4%)에 이어 생산증가율 3위를 기록했다. 또 중남미 국가 중 최대 자동차 생산국이며, 산업수요도 지난해 135만대를 웃돌아 중남미에서 브라질(257만대) 다음으로 큰 규모를 유지했다.

기아차의 멕시코 시장 판매는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7월 본격 현지 판매를 시작한 후 작년 연말까지 6개월 만에 1만1천21대를 팔아 전체 시장점유율 0.8%를 기록하는 등 순조롭게 시장에 진입했다.

올해는 매달 3천대를 웃도는 실적을 보이며 지난 4월까지 총 1만3천670대가 판매됐다. 시장점유율도 2.9%로 상승하며 판매순위는 8위로 뛰어올랐고, 이달 멕시코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판매량은 더욱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아차는 예상하고 있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멕시코 현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내 자동차 산업 및 연관 산업 전반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완성차 부품을 현지에서도 다수 조달하지만 프레스, 용접 로봇, 운반 및 검사 장비 등은 국내 수출로 충당했으며 국내 부품의 현지 공장 수출도 이뤄질 예정이기 때문이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 관계자는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현지 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 활성화에도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와 멕시코 누에보레온주 주정부 간 공장 인근 인프라 구축 등을 포함한 인센티브 협상도 진행되고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아차, 멕시코 공장서 K3 생산 "30만대 확대 목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