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016 핫 키워드]②재계 사업 및 지배구조 개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후계구도 등 지형도 변화 예상…G2리스크도 '촉각'

지난해 삼성에서 시작된 그룹간 빅딜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으로 이어지는 경영승계 등 3~4세 후계구도 작업은 올해 재계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더욱이 경제민주화 바람으로 시작, 지난해 삼성물산 엘리엇 사태나 롯데사태 등과 겹쳐 주요 그룹 오너 일가 중심의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요구는 더욱 거세질 조짐이다.

여기에 경제 위기를 돌파할 신성장 동력 마련 등 까지 겹쳐 M&A와 사업재편이 가속화 되는 등 재계 지형도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미국발 금리 인상에 중국의 경기 둔화 등 이른바 G2리스크와 수출둔화에 저성장, 저금리, 저물가 등 뉴노멀 역시 새해 우리 경제의 불안 요인이다.

◆사업재편 및 M&A 가속화

지난해 재계는 경쟁력강화 및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사업재편 및 인수합병(M&A)에 적극 나섰다. 삼성은 삼성테크윈, 삼성토탈 등 4개사를 한화그룹에, 삼성SDI 케미컬사업부문과 삼성정밀화학, 삼성BP화학을 롯데로 넘기며 화학사업에서 손을 뗐다. 또 지주격인 제일모직(옛 에버랜드)과 삼성물산을 합병했다.

현대자동차그룹도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엠코, 현대제철과 동부특수강, 현대하이스코를 합병했고, SK그룹은 CJ헬로비전, OCI머티리얼즈를 인수하고, 지주사인 SK(주)는 SK C&C와 합병했다.

이는 글로벌 저성장 기조 등이 장기화 되면서 비 핵심사업을 정리하고 그룹의 몸집을 줄여 핵심사업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 위기에 대한 선제대응 차원으로 풀이된다.

해외도 예외는 아니다. 델은 IT업계 사상 최대 금액인 670억달러(약 76조원)에 스토리지 전문업체 EMC를 인수, 세계 최대 B2B기업으로 거듭났다. 또 인텔이 알테라, 란티크 등을, NXP는 프리스케일은 167억달러에 인수하며 차량용 반도체, IoT 시장의 새 강자로 떠올랐다.

중국 기업은 정부 차원에서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M&A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경우. 국영기업 칭화유니그룹이 자회사를 통해 세계 1위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기업인 웨스턴디지털 지분 15%를 샀고, 미국 메모리 회사 샌디스크를 190억달러(약 22조원)에 우회 인수했다.

성장은 둔화되고 경쟁은 오히려 치열해지면서 이같은 M&A나 합종연횡, 특히 국내 재계의 빅딜 바람 역시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힘실리는 후계구도, 3~4세 경영 전면에

특히 국내에 불고 있는 주요 그룹의 사업재편은 3~4세로 이어지는 후계구도와 지배구조 개편과도 무관치 않다.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을 중심으로 한 후계구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일련의 사업매각과 함께 이뤄진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은 이 부회장의 그룹 지배력 강화로 해석되고 있는 것.

제일모직은 삼성생명 지분 19.34%를 보유한 2대주주로 제일모직(옛 에버랜드)에서 삼성생명,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물산으로 이어지는 삼성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회사. 또 삼성물산은 삼성전자 지분 4.06%를 보유한 2대 주주다. 이번 합병으로 이 부회장은 합병법인 지분 16.5%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삼성생명은 물론 삼성전자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그룹도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으로 이어지는 후계구도에 보다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정 부회장은 최근 현대차 지분을 1.44%로 늘려 2대 개인주주에 올랐다. 뒤이어 현대모비스에 대한 지분 확보에도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현대차 그룹 지배구조 중심 회사. 정 부회장은 관련 지분이 없는 상태다. 정 부회장은 이노션 상장과 현대글로비스 지분 매각 등으로 8천억원 가량의 현금을 확보한 상태다.

롯데그룹도 최근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지만 이를 계기로 신격호 총괄회장의 후선 퇴진과 신동빈 회장의 원톱 체제가 더욱 확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신동빈 회장은 최근 롯데제과 지분율을 8.78%까지 늘렸다. 롯데제과는 롯데알미늄-롯데제과-롯데쇼핑-롯데알미늄으로 이어지는 롯데그룹 순환출자의 핵심 고리여서 그룹의 지배권 강화로 해석된다. 실제로 이번 경영권 분쟁도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롯데제과 지분율을 늘린 게 단초가 됐다.

이외에도 지난해 시장을 달군 시내면세점 사업에서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을 비롯한 박용만 두산 회장 장남인 박서원 오리콤 부사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삼남 김동선 한화건설 과장이 전면에 나서는 등 주목을 받았다. 이외 삼성과 한화 간 빅딜에서 역할을 담당한 김승연 회장의 장남 김동관 한화큐셀 영업실장(전무) 등 오너 3~4세들의 경영 보폭을 넓히고 있어 주목된다.

◆지배구조 개편 속도, 결국은 지주사?

재계의 사업재편 및 M&A, 롯데의 경영권 분쟁, 공정거래법 개정에 따른 신규 순환출자 금지 등 규제 강화 등으로 올해 재계 지배구조 개선에는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4월 기준 11개 대기업 집단이 보유한 순환출자 고리는 총 459개로 롯데(416개), 삼성(10개), 한솔(9개), 영풍(7개), 현대차 (6개) 순으로 1년새 24개 줄었고, 계열 합병, 매각으로 10월말 현재 삼성은 7개, 현대차그룹은 4개, 롯데그룹은 67개까지 줄었다. 이는 주요 그룹의 지주사 전환 등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삼성은 그룹차원에서 부인하고 있지만 삼성물산과 삼성전자를 축으로 사업회사 분할 및 지주사 전환 가능성이 여전히 거론되고 있다. 현대차그룹도 최근 계열간 합병에 나서면서 장기적 과제인 지주사 전환에 시동을 걸고 나섰다는 분석이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오너일가의 경영권 분쟁이 불거지면서 거미줄처럼 얽힌 순환출자 해소와 기업 상장 등 투명경영을 공언한 상태. 올 상반기 중 한국롯데의 실질적 지주사인 호텔롯데 상장에 이어 후속으로 일본 롯데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SK그룹도 최근 불거진 최태원 회장의 혼외자 공개 및 이혼에 따른 재산 분할 등이 SK 지배구조에도 또다른 변수 및 뜨거운 감자가 될 조짐이다.

다만 순환출자 해소 과정 중 총수 일가 등의 취약한 지분율을 노린 외국계 자본의 공격 가능성이 커지고 사업재편 과정에서 일부 계열사의 출자 지분 확대를 공정위가 신규출자로 규제하고 나서면서 또다른 복병이 될 조짐이다. 공정위는 최근 삼성과 현대차그룹에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 합병으로 순환출자 고리가 강화됐다고 판단, 1조2천억원에 달하는 지분 매각 등을 요구한 상태다.

◆핀테크

기존의 온라인·모바일 결제, 보안, 인터넷뱅킹, 대출, 자산관리 등이 핀테크와 만나 더욱 간편하고 빠른 방식으로 변화하는 추세는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1월 25일부터 시행되는 크라우드펀딩법은 국내 크라우드펀딩(온라인 소액투자중개업) 산업 성장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크라우드펀딩업체를 통해 스타트업·벤처기업들은 다수의 개인들을 대상으로 손쉽게 증권을 발행해 투자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벤처캐피탈 등 투자자들도 새로운 투자기회로 주목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도 연내 출범할 가능성이 높다. 금융당국에서 작년에 현행법 체계 하에서 카카오뱅크와 K뱅크에 예비인가를 내준 상태로, 이들 중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이 탄생할 전망이다. 비대면 계좌 개설, 생체 인증 등 인터넷전문은행 관련 생태계 조성도 이뤄지고 있다.

블록체인(Blockchain, 분산형 거래기록 시스템) 기술에 대한 관심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하반기 들어 글로벌 금융권에서 비트코인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 도입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국내에서도 도입 논의가 시작됐다.

지난해 가장 활발한 핀테크 영역이었던 간편결제는 수십여 곳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O2O(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시장이 커지며 간편결제가 성장하기 좋은 토양도 마련됐다. 전문가들은 이제 춘추전국시대를 지나 일부 주도업체가 부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산관리와 접목된 핀테크인 로보어드바이저도 산업화에 들어갔다. 최근 상용서비스가 처음으로 등장한 데 이어 올해 1분기에 추가적인 상용서비스 출시가 이어질 전망이다. K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도 로보어드바이저 방식 자산관리서비스를 준비중이다.

◆가계부채

저금리 여파로 덩치를 키워간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는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작년 12월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제로금리 시대가 막을 내린 상황이다. 또한 금융부채가 처분가능소득보다 빠르게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며 1천200조원에 육박한 가계부채 폭탄이 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작년 11월 국내 가계부채에서 60대 이상 고령층의 비중이 높아 가계부채 충격시 위험성이 크다고 진단하고, 50대에 이르러서야 부채 축소를 시작하는 한국 가계의 특성도 문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우려와 관련해 "미국 금리 인상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지만, 예상보다 빠른 미국의 금리 인상이 국내외 다른 리스크 요인과 복합적으로 맞물리는 상황을 감안해 사전 점검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가계부채가 소득보다 빨리 늘어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소득증대 등 상환능력 제고, 분할상환 등 가계부채 관리, 서민·취약계층 지원 등 종합적 접근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미국 금리 인상 등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감안할 때 부채의 질적 구조개선이 시급하다고 보고 작년부터 변동금리 대출을 고정금리 대출로, 또 만기 일시상환 위주에서 처음부터 원금과 이자를 나눠 갚는 방식으로 가계대출의 구조를 바꿔나가고 있다.

가계부채 증가는 저금리 장기화, 그에 따른 전세값 상승, 주택시장 정상화 및 구조 변화 등 복합적 요인의 결과물이다. 금융당국은 이에 민간 소비, 주택시장 등 실물경제 여건 및 규제의 수용가능성 등을 고려해 가계부채 대책을 운용하고 있다.

◆G2 리스크

2015년 내내 글로벌 경제는 혼란을 거듭해야 했다.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우려, 그리고 중국의 경기 둔화에 대한 걱정이 맞물린 'G2 리스크' 때문이다. G2 리스크는 올해도 여전히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은 경기부양을 위해 달러를 푸는 정책을 이어오다가, 경기회복이 이뤄졌다는 판단하에 풀었던 돈줄을 다시 조이기로 결정했다. 이에 지난해 12월 마침내 기준금리를 0.25%p 올렸다.

이는 전 세계의 달러 유동성을 미국으로 회수한다는 신호탄이다. 이 과정에서 신흥국에 투자됐던 자금들이 빠져 나가며 신흥국 금융시장의 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펀더멘털이 신흥국들에 비해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경기 개선세가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금리 인상 흐름에 따라갈 경우 기업/가계부채 문제가 악화될 수 있어 긴장하고 있다.

관건은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다. 급격하게 올리지만 않는다면 대비할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앞으로 금리 인상시 고려할 핵심 요소로 중국의 경기상황을 꼽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3분기에 처음으로 7% 이하의 경제성장률(6.9%)을 기록하며 전 세계에 충격을 안겼다. 금융위기 때였던 지난 2009년 1분기(6.2%)를 제외하면 1991년 이후 처음으로 6%대로 떨어진 것이다.

중국은 현재 산업구조 개편에 한창이다. 지금까지 중국은 '세계의 공장'으로 해외기업들의 제품을 생산해 이를 수출하며 성장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내수시장을 키워 독자적인 경제권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이에 산업의 중심을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또 성장동력을 투자에서 소비로 전환하기 위해 구조 개혁에 나섰다.

중국의 성장 둔화는 경제구조 전환에 따른 일시 현상이란 해석도 있으나, 워낙 중국의 덩치가 커진 만큼 부작용 여파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아이뉴스24 산업팀·경제팀 indu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6 핫 키워드]②재계 사업 및 지배구조 개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