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IPO]윤재승 팬젠 "바이오시밀러로 실적 레벨업 기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세포주 개발 등 바이오의약품 원천기술 보유

[김다운기자] "팬젠은 바이오의약품 제조에 꼭 필요한 필수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중 핵심은 세포주 기술입니다."

코스닥 상장을 앞둔 바이오의약품 전문 기업 팬젠이 18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회사 경쟁력과 향후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팬젠은 지난 2010년 1월 설립된 바이오의약품 개발 전문기업이다. 회사가 보유한 핵심원천기술인 '팬젠 CHO-TECH 기술(생산용 세포주 개발 기술 및 생산 공정 개발 기술)'은 바이오의약품 개발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성공 요소로 꼽힌다.

팬젠 윤재승 대표(사진)는 "대부분의 바이오의약품은 유전자 베이스로서, 유전자를 세포주에 넣어 단백질을 발현시켜야 한다"며 "팬젠은 세포주 개발 원천특허기술 3종을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대표는 "지금까지는 바이오의약품 기술이전 서비스에 주력해왔으나 앞으로 바이오시밀러 제품 개발과 판매에 나섬으로써 2017년 빈혈 치료제(EPO) 매출을 시작으로 2018년에는 팩터 Ⅷ 판매로 실적이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팬젠의 GMP 생산시설은 50~1천L까지 증설이 가능한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장으로, 유럽 GMP 가이드라인에 맞춰 설계됐으며 식약처 실사를 통과했다.

◆ 2017년부터 바이오시밀러 매출 발생 기대

현재 팬젠은 핵심원천기술을 이용한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을 개발 중이다.

그 중 바이오시밀러 EPO(빈혈 치료제) 개발은 임상 3상 시험을 진행중이며, 혈우병치료제인 팩터(Factor) Ⅷ과 항암보조제인 G-CSF은 내년 임상시험을 앞두고 있다.

바이오시밀러 개발은 초기 단계부터 임상 3상까지 오리지널 의약품과 모든 측면에서 동등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팬젠의 바이오시밀러 EPO는 미국 암젠사의 오리지널 제품과의 비교에서도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보다 동등성이 더 우수하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바이오시밀러 EPO 세계 시장 규모는 약 5억4천만달러(약 6천300억원)에 이른다.

그는 "임상 시험이 완료되면 세계 두 번째 바이오시밀러 EPO가 탄생할 예정"이라며 "품목허가는 내년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내년 4분기부터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해 오는 2017년부터는 바이오시밀러인 EPO 매출이 본격 반영돼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흑자전환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팩터 Ⅷ 치료제는 현재 유럽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개발 중이다. 유전자 재조합 방식의 혈우병 치료제로 기존 혈장 유래 제품들에 비해 안전성과 제품 생산성이 뛰어나고 생산공정이 안정적인 것이 특징이다.

한국과 말레이시아 등에서 다국적 임상을 추진중이며, 중국 노스랜드사에 기술을 이전했다.

윤 대표는 "혈우병 치료제는 수요보다 공급이 높기 때문에 다른 제품에 비해 고가여서 수익성이 높다"며 "오는 2018~2019년 한국, 말레이시아, 터키, 멕시코 등 4개국 동시 판매가 목표"라고 말했다.

◆ 바이오의약품 기술이전으로 안정적 매출

현재 팬젠은 자체 보유한 바이오의약품 제품화 기술을 통해 바이오의약품 개발기술 이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생산용 세포주 개발 및 공정개발 서비스, 그리고 임상 및 전임상 시험용 시료의 위탁 생산(CMO)이 포함되며, 팬젠은 세포주 개발부터 GMP 생산에 이르는 모든 단계가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 가능해, 이 서비스를 통한 로열티 수익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내고 있다.

윤 대표는 "세포주 개발부터 생산공정 개발 및 기술이전 서비스, GMP 생산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가 가능한 회사는 세계적으로도 몇 개 없다"고 자신했다.

그동안 33종의 바이오의약품 생산용 세포주 구축, 55건의 생산용 세포주 기술 이전을 진행했고, 이 밖에도 17건의 생산공정 기술이전과 9건의 위탁생산 서비스를 진행했다.

미국, 이탈리아 등을 포함한 8개국 시장에 다양한 제약사 및 벤처회사 등 다수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13개 제약사 및 벤처회사와 계약을 맺었다.

공모자금은 연구 개발과 설비 증설 등 운영 경비에 투자할 예정이다.

윤 대표는 "팬젠은 이미 국제적 수준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기술을 보유한 만큼, 이번 상장을 통해 생산시설을 확충하고 제품화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팬젠의 공모 주식 수는 200만 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는 1만5천500~1만7천7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총 310억~354억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이다.

오는 19일과 20일 수요예측을 거쳐 최종 공모가를 확정해 26일과 27일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예정일은 12월 8일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IPO]윤재승 팬젠 "바이오시밀러로 실적 레벨업 기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