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공공-민간 빅데이터 양대산맥, 통계청-네이버 손잡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빅데이터 활용 공동연구·분석 강화 등으로 사회 공공 가치 창출 추진

[이혜경기자] 통계청(청장 유경준)은 2일 포털업체 네이버(대표 김상헌)와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사회 공공가치 창출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통계청은 이번 MOU에 대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빅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두 기관이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협력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빅데이터 활용 공동연구, 빅데이터 활용·분석 강화 등 새로운 사회 공공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으로 각 계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보다 활발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빅데이터 기반 사회 예측 시스템 공동 연구 ▲빅데이터를 통해 대국민 서비스 고도화 ▲빅데이터 통계작성 및 분석을 위한 자료의 공동 활용 ▲자료 연계 및 분석을 통한 통계적 정보 작성 ▲빅데이터 분석기법 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 ▲인구주택총조사 실시를 위한 홍보 등에서 협력하게 된다.

검색어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분석을 통해 소비·경기, 독감 등 주요 사회현상을 예측하고, 이를 통계를 통해서 검증, 보완함으로써 사회예측시스템 구축을 중점 연구할 방침이다.

또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체계하에서 활용가능한 두 기관의 빅데이터를 연계·분석해 새롭고 가치있는 통계적 정보를 작성해 대국민 서비스 고도화도 추진한다.

이밖에도 11월 1일부터 시작되는 인구주택총조사의 성공적 실시를 위해서 네이버의 협력으로 온라인 홍보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유경준 통계청장은 "이번 네이버와의 MOU는 통계청이 보유한 공공자료를 민간과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함으로써 보다 가치있는 정보를 작성해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시발점"이라고 설명하고, 이어 "올해 11월에 실시되는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에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공-민간 빅데이터 양대산맥, 통계청-네이버 손잡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