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알리바바, 中유통업체와 손잡고 O2O 사업 본격 추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6억달러 투자로 20% 지분 확보·물류망 공동 이용

[안희권기자] 중국 최대 e커머스 업체 알리바바가 중국 최대 전자제품 유통업체 쑤닝(蘇寧)과 손잡고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O2O(Online To Offline)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테크크런치 등의 주요외신은 알리바바가 중국 유통업체 쑤닝에 46억3천만달러를 투자해 쑤닝의 지분 19.9%를 확보했다고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알리바바의 투자에 맞춰 쑤닝도 알리바바에 22억8천만달러를 투입, 지분 1.1%를 손에 넣으며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알리바바는 이번 투자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O2O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쑤닝도 알리바바의 B2C 온라인몰인 티몰에 입점해 온라인 이용자를 늘리고 매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쑤닝의 오프라인 물류망을 이용해 배송 시간을 단축시켜 서비스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쑤닝은 전국규모의 물류센터 8곳, 지역단위 물류센터 57곳, 배송센터 353곳, 근접 배송지점 2천곳을 운영하고 있어 오프라인 물류 시스템이 취약한 알리바바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전망이다.

중국 e커머스 시장은 오프라인 유통 시장을 웃도는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컨설턴트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e커머스의 총 거래액은 2013년 12조3천억위안을 넘어섰고 올해도 22%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반면 온라인 판매대비 오프라인 판매 비율은 2007년 11.2%에서 2013년 8.6%로 크게 감소했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알리바바, 中유통업체와 손잡고 O2O 사업 본격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