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신제윤 금융위 "핀테크 직면한 금융권, 스스로 변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핀테크 은행권 현장간담회…"핀테크 창업 원스탑 서비스 제공"

[김다운기자] 신제윤 금융위원장(사진)이 핀테크와 관련해 금융권에 "스스로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0일 오후 서울 기업은행 본점에서 개최한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은행권 현장간담회에서 신 위원장은 핀테크 생태계의 주요 구성원인 은행, 핀테크 업체, 벤처캐피탈 회사 관계자 등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신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지난 1월 발표한 'IT·금융 융합 지원방안'의 기본방향을 설명하며,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관련 업계의 공동 노력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첨단 ICT 기술과 혁신적 아이디어로 무장한 핀테크 기업이 지속적으로 등장해야 한다"며 "빠른 시일 내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한 핀테크 지원센터를 설립해 행정·법률상담, 자금지원, 컨설팅 등 핀테크 창업에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탑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새로운 핀테크 기술을 적극 수용해 금융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폭제로 활용하겠다는 금융권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며 "금융회사 스스로가 변화하지 않으면 핀테크라는 거대한 흐름에서 승자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내놨다.

은행들은 핀테크를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금융지원, 컨설팅 등 적극적 지원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금융산업의 특성상 보안성이 담보되지 않은 편의성은 성공할 수 없음을 강조했다.

핀테크 업체들은 특정기술 강요 금지, 크라우드 펀딩 법안 통과 등 새로운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가로막는 금융규제의 신속한 개선을 건의했다.

아울러 벤처캐피탈 회사들은 향후 빅데이터 활용 능력이 핀테크 기업의 성공조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성공사례가 조속히 나와야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신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건의된 사항들을 적극 검토해 앞으로 정책에 반영할 것을 약속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제윤 금융위 "핀테크 직면한 금융권, 스스로 변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