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LG 융복합 R&D 마곡시대 '첫 삽'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LG사이언스파크 기공식…박근혜 대통령 및 구몬부 회장 등 참석

[박영례기자] "2020년까지 약 4조원을 투자, 우리나라 최대 융복합 연구단지로 창조경제의 본보기가 될 것이다."

LG의 융복합 연구단지인 'LG사이언스 파크' 건립이 본격화 된다.

LG는 23일 서울 강서구 마곡산업단지에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단지 'LG사이언스파크'기공식을 갖고 본격 건설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홍문종, 김성태, 신기남 이상 국회의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성락영 강서구상공회의소 회장, 노현송 강서구청장 등 정부와 국회, 서울시·지자체 주요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아울러 구본무 LG 회장을 비롯한 강유식 LG경영개발원 부회장,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등 LG 최고경영진 등 500여명이 참석, LG의 마곡시대를 자축했다.

◆전자·통신·에너지 두뇌 집결-중소벤처 협업 '창조경제' 본산

마곡산업단지에 구축되는 LG사이언스파크는 축구장 24개 크기인 17만여㎡ (약 5만3천평) 부지에, 연면적 111만여㎡ (약 33만7천평) 규모로 연구시설 18개 동이 들어선다.

연면적 기준으로는 기존 LG에서 가장 규모가 큰 연구소인 LG전자 서초R&D캠퍼스의 약 9배, 그룹 본사 사옥인 여의도 LG트윈타워의 2배 규모의 크기다.

LG사이언스파크에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생활건강, LG생명과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10개 계열사의 선행연구 조직이 2017년 1단계 준공 후 입주할 예정이다.

2020년 완공 후에는 전자∙화학∙통신 그리고 에너지∙바이오 분야 2만5천명의 연구인력들이 집결해 융복합 연구 및 핵심∙원천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선도 제품과 차세대 성장엔진을 발굴하는 LG의 '첨단 연구개발(R&D) 메카'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LG사이언스파크는 대학생 대상의 인턴과정 등 R&D 인재 확보 및 육성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과의 R&D를 통한 동반성장 생태계와 오픈 이노베이션의 장으로도 조성될 방침이다.

이를 위해 LG와 협력관계에 있는 중소·벤처 기업과 신기술 인큐베이팅 등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활성화 하고, R&D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중소∙벤처 기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의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엮어내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공간 및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R&D 역량 강화로 선도, 구본무 회장의 뚝심

이번 최대 규모의 R&D단지 구축은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통해 기술력 확보 및 혁신을 통한 시장 선도에 의지를 보여온 구본무 LG 회장의 의지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실제로 구 회장은 주요 계열사 실적이 위축됐을 때 투자와 인재 확보에 더욱 강한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경영환경이 불투명 했던 지난해와 올해에도 LG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며 연구인력 3만시대를 열기도 했다.

이는 지난해 구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경영진에 "최고 인재들이 모여 미래를 설계하고 공통의 꿈을 향해 힘을 모아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한 것에서도 잘 드러난다.

구 회장은 또 인재확보를 위해서도 평소 "인재가 있는 곳이면 어디라도 먼저 달려가야 한다"며 경영진을 독려하기도 했다.

그만큼 이번 마곡 사이언스파크에 거는 기대도 클 수 밖에 없다. 구 회장은 올 초 LG테크노콘퍼런스에서 "우수 인재들과 함께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싶다"며 "서울 마곡에 큰 연구 단지를 세우고, 최고의 근무 환경과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 겠다"며 의지를 다졌고, 3월 열린 연구개발성과보고회에는 "독창적인 핵심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R&D의 중요성을 재차 역설하기도 했다.

덕분에 LG의 R&D 투자와 연구인력 확대는 해마다 늘었다. 지난 2010년 3조7천억원의 투자 및 2만1천명 수준의 연구인력은 이듬해 투자 규모가 4조3조원으로 4조원을 넘어서면서 2만4천명으로 늘었다. 2013년에는 투자규모가 5조원을 돌파한 5조4천억으로 늘면서 연구인력 3만시대를 열기도 했다. 올해 R&D 투자규모는 이보다 늘어난 5조6천억원, 연구인력은 3만3천명에 달한다.

구 회장은 이날 기공식에서도 환영사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려면 핵심, 원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을 융복합해 차별적인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며 "LG가 2020년까지 약 4조원을 투자할 LG사이언스파크는 전자, 화학, 통신 그리고 에너지와 바이오 등 다방면의 두뇌들이 모여 창조적 혁신을 추구하는 우리나라 최대 융복합 연구 단지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이어 "오늘 첫 삽을 뜨는 LG사이언스파크를 중심으로 수만 명의 다양한 인재들을 유치하고 육성, 기술들과 산업간의 융복합을 촉진하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며 "LG 계열사뿐 아니라 중소기업과 벤처, 학계, 지역사회 등 여러 외부 지식과 역량을 결합, 새로운 가치를 엮어내는 '창조경제'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자 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 융복합 R&D 마곡시대 '첫 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