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어원과 유래]그노시스에서 테카르트까지의 여정1
2014.07.02 오후 3:14


gno라는 어근은 '알다, 배우다(learn), 분간하다(discern)'라는 뜻을 가집니다. 우리나라 한글의 자음 기역(ㄱ)을 영어로 옮길 때 g 또는 k로 표시하듯이 이 두 알파벳은 발음이 비슷합니다.

gno의 g를 k로 바꾸면 know라는 말이 되는데, gno가 영어로 넘어오면서 know가 된 것입니다. know는 '알다, 이해하다, ~와 아는 사이이다'라는 뜻이고, knowledge는 '지식'이란 뜻입니다. acknowledge는 '인정하다, 승인하다, ~에 대한 감사를 표시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그노시스(gnosis)는 '아는(gno) 상태(sis)'라는 의미에서 '인식, 지식, 영지(靈知), 신비적 직관'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그노시스는 원래 '지식'이라는 의미였지만, 그리스 말기에는 신을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영지주의라고도 하는데 '영(靈)적인 존재를 인식(知)하는 것, 신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이집트 문명, 오리엔트 문명, 헬레니즘 문명, 유대교, 그리스, 로마의 종교 관념이 혼합되어 발생한 것입니다.

기독교에서도 그노시스와 결합하는 경향이 발생하였는데, 교회는 이것을 이단(異端)으로 배척해 버립니다.



우리가 과학(Science)이라고 하는 말의 어원인 라틴어 스키엔티아(Scientia)는 그노시스를 번역한 것입니다. Scientia는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 능숙하게 익히는 것 즉 지식(knowledge)이나 학문 전반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19세기 말 일본 철학자 니시아마네(西周)가 Science를 번역하면서 과학(科學)이라고 했는데, 우리도 그대로 받아서 쓰고 있습니다.

과학(科學)이란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각 분과(分科)로 나뉘어진 전문화된 학(學)'이란 뜻입니다. 니시아마네(西周)는 과학이라는 말 외에도 철학, 공학, 의학, 기술, 학술 등의 단어를 모두 만들어낸 사람입니다.



gnosis와 결합하여 여전히 많이 쓰이고 있는 말이 있는데 diagnosis와 prognosis 등이 있습니다. diagnosis는 '관통하여(dia=through) 두루두루 알아보다'라는 의미에서 '진단, 분석결과' 등의 뜻을 가집니다.

prognosis는 '미리(pro=before) 알다'라는 의미에서 '예지, 조짐, 징후'의 뜻으로 쓰입니다.

■ The study underscores the importance of early diagnosis. 그 연구가 중요시 하는 것은 초기진단의 중요성이다.

■ erroneous diagnosis 오진(誤診, misdiagnosis)



noble은 '알(gno) 능력이 있는(able)'이란 의미에서 '귀족의, 고귀한, 고상한, 훌륭한'이란 뜻을 가집니다. '귀족(nobleman)'이란 말은 '평민들은 잘 모르는 것을 알고 있는, 유식한' 신분이라는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서양의 귀족은 4개의 계급 즉, duke(공작), marquis(후작), count(백작), baron(남작)으로 구분됩니다. 공포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드라큘라(Dracula)의 작위는 백작(Count)이며, countess는 백작 부인입니다.

Countess Mara는 '마라 백작부인'인 셈인데, 유명한 명품 의류브랜드입니다.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The Bridges of Madison County)'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미국의 기본 행정 구역 단위는 시(city)입니다. 많은 시들이 모여서 카운티(county)를 이루게 되고, 다시 카운티들이 모여 주(state)가 됩니다.

북아메리카 대륙의 48개 주와 알래스카, 하와이의 2개 주가 모여서 미국 즉, 아메리카합중국(United States of America)이 됩니다.

카운티(county)는 예전에 백작(count)이 지배한 구역이란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본 칼럼에 연재중인 영단어 어원과 유래에 관련된 내용들이 서적으로 출간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관련기사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