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우주소년 아톰 (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천문학(Astronomy)은 별의 움직임이 조수의 간만, 기후, 자연현상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Astronomy는 ‘별(astro)에 관한 법칙(nomos)’이란 뜻입니다.

별을 관측하고 연구하는 부류는 점성술(astrology)과 천문학(Astronomy)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두 가지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점차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의미가 구별되었습니다.

보통 biology(생물학)과 같이 ~logy로 끝나는 말이 학문의 일종인데, 점성술(astrology)과 천문학(Astronomy)의 경우는 예외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astronaut(우주비행사)는 ‘별(astro)이 있는 우주를 항해(naut)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러시아에서는 우주비행사를 Cosmonaut(러시아 어로 kosmonavt)라고 합니다. cosmonaut는 ‘우주 또는 질서’를 뜻하는 cosmos에서 나온 말입니다.

같은 우주 비행사임에도 불구하고 국적에 따라 다른 표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의미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 astronaut: a person who has been trained for travelling in spacecraft

IBM PC의 키보드의 8이란 숫자 위에 별표(*) 문자가 있는데, Asterisk(별 모양의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 텍사스주의 휴스턴에는 NASA 존슨 우주센터와 우주선 발사대가 있습니다. 이 도시에 연고를 둔 야구팀 이름이 휴스턴 애스트로스(Houston Astros)입니다. 애스트로스(Astros)는 ‘우주, 천체’라는 뜻으로 항공우주산업도시로 유명한 휴스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disaster는 ‘좋지 않은(dis) 별(aster)’이란 의미에서 ‘재앙’이란 뜻을 가집니다. 별자리가 나쁘면 재앙이 닥친다라는 믿음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지금의 영어에서도 ill-starred 는 ‘불운한, 실패할 것 같은’이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점성술사(astrologer)는 좋지 않은 별자리를 보고 재앙을 예견했습니다. 자연재해는 ‘natural disaster’라고 하고, 인재는 ‘human disaster’라고 합니다.

1970년대에 한국에서 방영된 '우주소년 아톰'이란 만화영화가 있습니다. 일본 만화의 신이라 불리는 만화가 데쓰카 오사무가 만든 '철완(鐵腕) 아톰'이란 작품이 원제입니다.

1963년 말 ‘아스트로 보이(Astro Boy)’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 방영돼 커다란 인기를 누렸습니다. 2009년 할리우드에서 영화 ‘아스트로 보이-아톰의 귀환’으로 리메이크되기도 했습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우주소년 아톰 (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