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우주소년 아톰(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여성의 이름으로도 많이 쓰이는 라틴어 ‘스텔라(Stellar)’는 별이란 뜻입니다. 이 stellar의 그리스 원어는 aster인데, 여기에서 a가 탈락하여 영어의 star가 되었습니다.

태양은 별(star)이지만, 지구(Earth)는 별은 아니고 행성(planet)입니다. 별은 스스로 빛을 내지만,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별의 주위를 도는 것은 행성이라고 합니다.

별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은 거의가 수소인데, 이 수소가 4개 모여서 1개의 헬륨이 되는 과정이 핵융합입니다. 이때 손실되는 약간의 질량은 E=m*c*c이라는 공식에 따라 막대한 에너지로 전환됩니다.

아인슈타인은 특수 상대성 이론을 통해 별이 핵융합 장치라는 비밀을 밝혀냈습니다.

별들의 색깔이 서로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별이 타오르는 온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백만도 정도의 별은 붉은 빛을 내고, 조금 더 높으면 노란색, 3백만도 가까이 되는 별은 푸른 빛으로 보입니다.

빛은 다른 물질에 들어갈 때 또는 같은 물질 속에서도 밀도가 다른 경계면을 통과하면서 굴절하거나 반사됩니다. 지구 대기층의 공기는 지표면의 따뜻해진 공기와 높은 찬 공기가 순환하는 대류현상과 지구 자전의 영향이 겹쳐 복잡하게 흐릅니다.

공기 층이 움직이고 변화하면서 우리 눈에는 별빛이 밝았다가 어둡다가 빛의 방향도 조금씩 바뀌면 반짝이게 됩니다. 물론 공기가 없는 지구 밖의 우주공간에서 별빛은 반짝이지 않습니다.

하늘의 별들을 몇 개씩 이어서 동물이나 신화 속의 인물 등의 이름을 붙여 놓은 것을 별자리(constellation)라고 합니다. constellation은 ‘별(stellar)들이 함께(con=together) 모여있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예전에는 배를 조정하는 항해자(navigator)들이 별자리를 보고 방향을 잡기도 했습니다.

■ A constellation is a group of stars which form a pattern and have a name. 별자리는 어떤 모양이나 이름을 가진 별들의 무리입니다.

서양 사람들은 특히 별의 위치와 각도가 각자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었습니다. 하늘의 별자리를 읽을 줄 아는 사람은 박식한 사람이었습니다.

astrologer(점성술사)는 별자리를 보고 운명을 판단해주는 전문가입니다. 성서에서 예수의 탄생을 지켜봤던 동방박사를 astrologer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알록달록한 스카프를 머리에 두르고 수정구(crystal ball)를 들여다보고 있는 여인은 전형적인 서양 점쟁이(fortune-teller)의 모습입니다. 신문에도 태어난 날의 별자리(zodiac)를 기준으로 하루의 운세가 실리기도 합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우주소년 아톰(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