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이탈리아 축구구단 유벤투스의 뜻은? (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헤베(Hebe)는 제우스와 헤라 사이에서 태어난 딸로 젊음을 상징하는 여신입니다. 헤베는 민소매 드레스를 입은 모습으로 묘사하는데 어깨 선이 아름다운 여신입니다.

올림푸스(Olympus) 산의 신들이 연회를 할 때, 넥타(nectar)를 술잔에 따라주며 시중드는 일을 도맡아 하였습니다. 젊음의 미약인 넥타는 올림푸스 산의 신들이 마시던 불로주(不老酒)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훗날 불사(不死)의 몸이 되어 천상 세계로 올라온 헤라클레스와 결혼을 합니다.

유벤투스의 전설적인 공격 선수로는 미셸 플라티니, 파울로 로시, 델 피에로 등이 있습니다. 프랑스 출신의 미셸 플라티니는 유벤투스 역사상 최고의 선수라고 평가 받는 선수입니다. 파울로 로시는 1982년 스페인 월드컵에서 6골을 넣어 조국의 3번째 우승을 만들어낸 스트라이커였습니다.

juvenile court는 소년 법정, juvenile delinquency는 비행 청소년이라는 뜻입니다.

delinquency는 ‘따로 떨어져(de=away) 다른 것을 하고(linq=leave) 있다’라는 의미에서 ‘직무태만, (청소년의)비행, (세금의)체납’의 뜻으로 쓰입니다.

■ Juvenile delinquency is no laughing matter. 청소년 비행은 웃어 넘길 문제가 아니다.

다시 junior에서 j가 y로 변형되어서 young(젊은, 연소한)이란 말이 나왔습니다. 라틴어와 영어의 관계에서 y와 j는 서로 교체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가장 연장자인 ‘4학년’을 senior라고 합니다. 원 뜻은 ‘어른, 연장자, 상관, 선배, 65세 이상의 노인’라는 말입니다.

senior는 ‘노쇠한, 나이 많은’ 등의 뜻을 가진 라틴어 senile에서 나왔는데, juvenile과 반대되는 말입니다.

‘원로원’ 등의 뜻을 가진 로마어 senatus와 양원제 국회의 ‘상원 의원(senator)’는 같은 어원을 가진 말입니다.

senior는 ‘노쇠한’ 이란 뜻이지만, ‘계급이나 지위가 높은’이란 뜻도 유추가 됩니다.

■ ‘Sir’ is an honorific address used as a courtesy title to address a man. ‘Sir’는 남자에게 사용하는 존칭입니다.

■ He is a senior in my school. 그는 저의 학교 선배입니다.’

■ A lot of senior high school students labor for good grades. 많은 고3학생들은 좋은 점수를 위해 힘씁니다.

그런데 이 단어들이 형용사로 쓰일 때에는 자체적으로 비교급으로 사용됩니다. 이때 비교의 대상에는 than을 쓰지 않고 to를 쓰게 되므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 junior to : ~보다 손아래의, 후배인

■ senior to : ~보다 손위의, 연상의

■ He is senior to her by five years. 그는 그녀보다 5살 더 연상이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이탈리아 축구구단 유벤투스의 뜻은? (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