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이탈리아 축구구단 유벤투스의 뜻은? (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학교에서 학년을 표현할 때 무조건 freshman은 1학년, sophomore는 2학년, junior는 3학년, senior는 4학년이라고 생각하면, 외국인과의 대화에서 헷갈릴 수가 있습니다.

그 학교가 몇 년 제인가에 따라서 각각의 단어가 의미하는 학년이 달라집니다.

2 년제 : junior(1학년), senior(2학년)

3 년제 : freshman(1학년), junior(2학년), senior(3학년)

4 년제 : freshman(1학년), sophomore(2학년), junior(3학년), senior(4학년)

junior는 2년제 대학에서 1학년의 뜻으로 쓰인 말이지만, 대학이 4년제 대학에서는 freshman과 sophomore가 들어와서 ‘3학년’의 뜻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junior는 하급자를 의미하고, senior는 상급자를 의미합니다.

미국의 4년제 대학 기준으로 신입생, 초년생을 freshman이라고 합니다. freshman의 어원은 우리말의 ‘새내기’란 말과 비슷한데, 모든 면에서 ‘미숙하고 새롭다’라는 뜻의 문자 그대로 ‘신입생’입니다.

야구에서 팀에 새로 입단한 신인이나 아직 정규선수로 출전한 일이 없는 선수를 루키(Rookie)라고 하고, 아직 전문적이지 못한 ‘초심자’를 노비스(novice)라고 하는데 서로 일맥상통하는 말들입니다.

■ This is my freshman year with the company. 올해는 나의 입사 첫 해이다.

그래서 sophomore는 ‘지혜와 우둔함이 같이 있는 사람, 현명한 바보’이란 설명인데, 그럴 듯하지만 어원상 맞는 말은 아니라고 합니다. sophomore는 고대 그리스의 궤변학자(sophist)들의 철학이란 뜻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구어에서 moronity 에서 나온 moron이란 말을 자주 쓰는데 이 말은 ‘바보, 얼간이’란 뜻입니다. 나이가 들고 경험이 쌓일수록 자신의 생각 안에 갇혀 버릴 수 있음을 암시하는 듯합니다. 형용사 sophomoric은 ‘건방진, 지식을 휘두르는, 잘 모르면서 아는 체 하는’이란 뜻으로 사용됩니다.

영화에서 ‘sophomore Jinx’란 히트한 영화들의 후속편이 전편만 못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가수의 경우도 첫 번째 앨범의 성공하지만 두 번째 앨범은 그 명성을 따르기 힘들다는 징크스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이 주에는 서로 brother, sister라고 부르면서 강한 동질성을 갖게 하고 회원간의 유대감을 강하게 합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이탈리아 축구구단 유벤투스의 뜻은? (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