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자전거와 서커스의 관계 (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곡마단, 곡예'를 뜻하는 서커스(circus)라는 단어도 cycle과 같은 어근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원래 서커스는 고대 로마 시대의 전차 경주 경기장의 원형 울타리를 뜻하는 말이었습니다.

circus는 공연마당을 가운데에 두고 빙 둘러서 관객석을 설치하여 만든 데서 생긴 말입니다. TV나 영화 등 경쟁적인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요즈음은 서커스단의 인기가 별로 없는 상태입니다.

영국 런던의 피카디리 광장(Piccadilly Circus)은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북적이는 영국 최대의 번화가입니다. 서커스(Circus)에는 몇 개의 주요 도로가 교차하는 원형 광장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광장에 대한 영어 표현은 Circus 이외에도 square, plaza 같은 것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모스크바 크레믈린 궁 앞에 있는 붉은 광장은 The Red Square라고 합니다.

복싱경기가 펼쳐지는 시합장은 말뚝을 4개 세워서 만든 사각형인데 왜 링(ring)이라고 할까요? ring 에는 반지라는 뜻도 있듯이 둥근 것을 말하는데, 서커스의 원형 곡마장을 링이라고 했었습니다.

프로복싱 초기에는 선수들이 지방으로 돌아다니면서 그 지방의 사람들과 시합을 하였습니다. 경기가 펼쳐지면 관객들을 둥글게 서게 하고, 손으로 로프를 들고 있게 하였습니다.

관객의 수가 늘어나게 되면서 손으로 들고 있기에 불편해져서 바닥에 말뚝을 박아 사각 링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호칭만은 옛날 그대로 남아 사각의 링(ring)이라는 모순적인 이름이 만들어졌습니다.

circumstance는 '둘레, 주위'등을 뜻하는 circum과 '자리, 위치'등의 뜻인 stance의 합성어입니다. '환경'이란 말은 둘레 환(環)과 장소 경(境)이 합쳐진 말인데, circumstance와 거의 같은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circumstance는 일이나 사건 등을 둘러싼 환경 즉, '상황, 정황, 형편(situation, condition)' 등의 뜻입니다.

'환경'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environment라는 단어도 나오는데, circumstance와는 다른 말이니 구분이 되어야 합니다. circumstance는 '상황상의, 정황적인'과 같이 추상적인 뜻인 반면에 environment는 자연이나 도심과 같이 물리적인 환경을 말합니다.

■ Our circumstances now are far worse than in the past. 우리의 상황은 과거보다 훨씬 나빠진 상태이다.

circumspect는 '신중한, 주의 깊은, 용의주도한'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circumspect는 '둘레, 주위' 등을 뜻하는 circum과 '보다' 등의 뜻인 spec의 합성어입니다. '주변을 둘러 보다'라는 의미에서 '신중한, 주의 깊은, 용의주도한'의 뜻으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circumference는 '둘레(circle)에 날라져서(fer) 누워있는(cum=lie)'의 의미에서 '원주, 주변, 경계선' 이란 뜻을 가집니다. 원주(圓周)는 '원의 둘레'라는 말입니다. 두루 주(周)는 주위(周圍), 주변(周邊)과 같은 말에서 볼 수 있는데, 영어로 표현하면 Circle의 뜻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원주(圓周)라는 말보다는 원주율(圓周率)이란 말이 훨씬 더 많이 쓰입니다.

원주율은 원 둘레(circumference)를 지름(diameter)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원의 크기에 상관없이 항상 일정한데, 수학에서 말하는 그 유명한 π(파이)로 표시하는 값입니다.

3.14159265389793…으로 규칙적으로 반복되지도 않고 끝도 없이 계속되는 무한소수입니다. 원 둘레의 길이는 2πR이라고 말하는데, 여기서 R은 반지름(radius)이고 2R은 반지름의 2배이므로 지름(diameter)이 됩니다.

■ π(pi) is the ratio between the circumference and diameter of a circle. 파이는 원의 둘레와 지름 사이의 비이다.

지로(Giro)는 원(Circle)이나 회전(Circulation)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GUROS'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각 은행의 지점망이 하나의 원(circle)으로 묶인 중앙집중처리센터를 통해 자금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이체제도를 말합니다.

지로를 통하면 은행의 예금계좌를 이용해 수취인과 지급인이 서로 만나지 않고 돈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1977년 2월 최초로 서울지역에서 99번 창구를 통해 전기요금 수납을 지로화한 바 있습니다.

지로거래의 형태로는 일반이체, 급여와 같은 정기적 계좌이체(transfer), 전기세나 전화료 같은 자동계좌이체(automatic transfer)가 있습니다.

[단어 정리]

circus : 서커스, 곡예 / Piccadilly Circus : 피카달리 광장; 피카딜리 광장 같은, 아주 붐비는 / circumstance : 환경, 상황, 정황; 형편 / environment : 환경, 자연환경 / circumspect : 신중한 / circumference : 원주, 둘레 / diameter : 지름; 배율 / radius : 반지름, 반경 / giro : 지로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자전거와 서커스의 관계 (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