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자전거와 서커스의 관계 (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작은 동그라미'를 뜻하는 서클(circle)이란 말도 cycle에서 만들어 졌습니다.

요즈음은 동아리라는 표현으로 하지만, 서클(circle)이란 말로 '동료, 동호회, 모임'을 표현한 적이 있었습니다.동아리의 올바른 영어 표현은 circle이 아니라 club이라고 해야 합니다. club은 공식적으로 조직되어 정기적으로 만나는 모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circle은 business circle(경제계)과 같이 동일한 이해 관계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을 나타낼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 academic circle 학계

■ political circle 정치계

나쁜 결과가 원인이 되고 나쁜 원인 때문에 다시 나쁜 결과가 나오는 식으로 끊임없이 되풀이 되는 것을 악순환(vicious circle)이라 합니다.

반대로 꼬리에 꼬리를 물어 좋은 일이 되풀이 되는 현상을 선순환(virtuous circle)이라고 합니다. vicious는 '악성의, 잔인한, 포악한'이란 뜻이고, virtuous는 '도덕적인, 고결한'이란 뜻입니다.

후진국은 소득이 적어 저축과 구매력이 낮고, 이로 인해 투자할 여력이 없게 됩니다. 낮은 투자(sluggish investments)때문에 신제품 개발이 안되고, 생산력은 저하되어 경기침체(economic slowdown) 현상이 빚어집니다.

이는 다시 소득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어 악순환이 계속 반복되게 됩니다. 미국의 국제경제학자 넉시는 빈곤의 악순환(vicious circle of poverty)이라고 하였습니다.

빈곤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개발투자의 양과 속도를 충분히 갖추어 한다는 '빅 푸시(big push) 이론'이 제시되었습니다.

밀이나 보리와 같은 농작물(crop)이 자라고 있는 들판 한가운데에 기하학적으로 아름다운 선으로 이루어진 디자인이 밤새 만들어지곤 합니다.

곡물이 일정한 방향으로 눕혀지는데, 위에서 보면 대단히 정교하고 아름다운 기하학적인 무늬가 만들어 집니다. 곡물을 심어둔 평원에 그려져 있다고 해서 크롭서클(Crop Circle)이라고 합니다.

누구에 의해서 왜 만들어지는지 모른다 하여 미스터리서클(Mystery Circle)이라고도 합니다.

세계 도처에서 발견되기는 하지만 특히 고대의 거석 문명의 유적지인 스톤헨지(Stonehenge)근처나 미확인비행물체(UFO) 출몰 지역에서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계 각지에서 하루 이틀 사이에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는데, 외계인이 보내는 메시지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1994년도에 만들어진 라이온 킹(The Lion King)이란 애니메이션의 주제곡을 기억하시나요? 엘톤 존(Elton John)이 부른 Circle of Life입니다.

In the circle of life (그건 살아가면서 돌고 도는) /It's the wheel of fortune.(운명의 수레바퀴,) / It's the leap of faith. (믿음의 도약,) / It's the band of hope. (희망의 음악대.) /Till we find our place (펼쳐진 길에서) / On the path unwinding (우리가 머물 곳을 찾을 때까지) / In the circle, in the circle of life. (돌고 도는 인생에서.)

circle에서 형용사형인 circular(동그라미의)와 동사형인 circulate(순환하다)와 같은 단어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서울의 지하철 2호선은 순환선(a circular railway)입니다. 심장의 수축운동을 통해 피가 인간의 몸을 돌아다니도록 하는 것을 혈액순환(Blood Circulation)이라고 합니다. 인간의 내부 기관 및 모든 세포는 피를 통해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습니다.

■ Cooking smells can circulate throughout the entire house. 음식냄새가 온 집을 돌아다닐 수 있다.

circuit는 '주위를 순환하여(circular) 가다(it)'라는 의미에서 '둘레, 순회, 회로' 등의 뜻이 된 말입니다.자동차 전용 경주장을 서키트(circuit)이라고 하는데 자동차들은 경주로를 뱅글뱅글 순환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자제품 내부를 보면 회로 기판(circuit board)이 있습니다. 회로(回路)라는 말은 전기가 양극에서 나와서 음극으로 돌아가는 길이란 뜻입니다.

■ The engineer prepared a preliminary diagram of the new circuit board. 그 기술자는 새로운 회로기판에 대한 준비 도표를 준비했다.

(하편에 계속 이어집니다.)

[단어 정리]

club : 클럽, 동호회/ circle : 원형, 동그라미; ~계(사회); 둥글게 모여있는 것 또는 사람들/ vicious circle : 악순환 / virtuous circle : 선순환 / vicious : 잔인한, 포악한; 사나운 / virtuous : 도덕적인, 고결한 / Crop Circle, Mystery Circle : 곡물 밭에 나타나는 원인 불명의 무늬 / circular : 원형의, 둥근; 순회하는 / circulate : 순환하다, 순환시키다; 소문 등이 유포되다 / Blood Circulation : 혈액순환 / circuit : 순환, 순회; 회로 / circuit board : 회로판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자전거와 서커스의 관계 (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