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자전거와 서커스의 관계 (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이클(cycle)이라는 단어는 원래 동그라미를 의미하는 그리스 말 kuklos에서 유래했습니다. Cycle은 원, 한 바퀴, 순환, 주기를 가리킵니다.

야구경기에서 사이클 히트(cycle hit)는 타자가 한 게임에서 1루타, 2루타, 3루타, 홈런을 모두 친 경우를 말합니다. 자전거를 의미하는 cycle도 자전거 바퀴가 회전하여 가는 모습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정확히는 bicycle(bi는 2의 뜻)인데, 바퀴가 2개인 '이륜차(二輪車)'란 뜻입니다.

오토바이(autobai) 라는 말은 일본에서 들어온 콩글리시입니다.

일본인들은 영어의 발음이 어렵거나 까다로울 경우 자기네 식으로 이름을 아예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토바이(オトバイ)'는 페달을 밟지 않고 자동(automatic)으로 가는 자전거(bicycle)라는 의미에서 앞 글자만 잘라서 만든 말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도 수록된 표준어일 정도로 흔하게 쓰이고 있는데, 정작 일본에서는 바이크(bike)라고 부르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동력으로 움직이는 자전거'라는 뜻으로 motorcycle이나 motorbike라고 부릅니다.

한 번 사용한 자원을 인공적으로 순환시켜 재생하여 이용하는 것을 자원 재활용(Recycling Resources)이라고 합니다. 분리 수거된 폐기물에서 종이나 플라스틱, 철 등의 자원을 분류하고 재가공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원의 순환이용을 통해 지구의 자원도 아껴 쓰면서 공해방지 및 환경보존을 꾀할 수 있습니다.

■ recycled paper 재생용지

■ Companies are now trying to recycle their wastes. 기업들은 이제 폐기물을 재생하는 것을 시도하고 있다.

encyclopedia는 백과사전이란 뜻인데,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교양에 필수적인 모든 과목들을 뜻했습니다. encyclopedia는 '전체(cycle) 계통에 걸친(en=in) 교육(pedia)'이란 뜻에서 광범위한 교육이란 의미에서 유래했습니다.

pedia라는 어근은 '어린이'라는 뜻이 있는데, '가르치다'라는 의미로 확장되어 교육과 아동을 뜻합니다.

■ The Encyclopedia Britannica was first published in 1768.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 1768년 최초로 발행되었다.

■ You must be a walking encyclopedia. 너는 걸어다니는 백과사전이 틀림없다.

■ pediatrics 소아과

■ pedagogue 교사, 교육가

사이클론(cyclone)은 인도양, 아라비아 해, 벵골 만에서 발생하는 열대성 저기압(Tropical cyclone)을 말합니다. 어원상으로 구름이 돌아가는(cycle) 모습에서 나왔는데, '빙빙 도는 바람, 큰 회오리바람, 폭풍'이라는 의미입니다.

원리적으로는 우리나라에 여름과 가을에 불어오는 태풍(typhoon, 颱風)과 같습니다.

열대성 저기압은 발생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태풍(typhoon)은 북태평양 서쪽에서 발생하여 한국을 포함한 극동아시아에 영향을 미칩니다. 허리케인(Hurricane)는 북대서양 서부, 카리브해, 멕시코만 등에서 발생하는 열대저기압을 말합니다.

윌리윌리(willy-willy)는 호주 동부해안 부근에서 발생하는 열대저기압인데, 현재는 사이클론으로 통용되기도 합니다.

■ Depending on its location, a tropical cyclone is referred to by names such as hurricane, typhoon and cyclone. 열대성저기압은 발생지역에 따라 허리케인, 태풍 그리고 사이클론으로 불립니다.

하늘의 신 우라노스(Uranus)와 땅의 여신 가이아(Gaia) 사이에서 키클롭스(Cyclops) 3형제가 태어납니다.

키클롭스 형제는 이마 한 복판에 둥근 눈을 가진 외눈박이(one-eyed)들이었습니다. 키클은 원(cycle)이란 뜻이며, 옵스(ops)는 '눈(eye)'이란 뜻입니다. optical은 '시각적인, 광학의'라는 뜻입니다.

그들의 이름은 브론테스(Brontes), 스테로페스(Steropes), 아르게스(Arges)인데 각각 천둥, 번개, 벼락이라는 뜻입니다. 하늘에서 비가 내릴 때 천둥과 벼락이 치고, 번개가 번쩍거리는 현상을 표현합니다.

키클롭스 형제는 화산 속에서 대장장이로 일하였는데, 뛰어난 손재주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헤파이스토스와 함께 그들은 제우스에게 '불벼락'이라는 무시무시한 무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중, 하편에 계속 이어집니다.)

[단어정리]

cycle : 자전거, 오토바이; 순환 / motorcycle, motorbike : 오토바이 / Recycling Resources : 자원 재활용 / recycled paper : 재생지 / encyclopedia : 백과사전 / pediatrics : 소아과 / pediatrics : 교사 / cyclone : 사이클론 / typhoon : 태풍 / Hurricane : 허리케인 / willy-willy : 윌리윌리 / optical : 시각적인; 시력을 보완하는, 광학의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자전거와 서커스의 관계 (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