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여름은 참으로 위대했습니다(2)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을은 여름 내내 가꾸어 온 땀의 결실을 수확(harvest)하는 시기입니다. 우리말 가을은 원래 '가슬'이라 했는데, '벼 이삭을 가르어 스러(쓸어)들이다'라는 뜻입니다. 아직도 '가실하다'는 '추수하다'는 사투리로 쓰이고 있습니다.

가을을 뜻하는 영어단어는 fall 이외에 autumn이란 단어도 있습니다.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가을에 대한 표현은 harvest였습니다.

16세기에 들어서 autumn이 가을이란 의미를 대체하기 시작했고, harvest는 곡식의 수확(gathering of crops)이란 의미로 국한되었습니다.

autumn은 라틴어인 autumnus와 고대 프랑스어 autumpne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au(g)'이란 어근은 '새(bird)가 날다'라는 의미에서, '늘리다, 증가하다(increase)'라는 개념을 담고 있습니다.

autumn이란 단어는 여름 내내 풍성하게 자라나 결실을 맺는 '풍요의 계절'이란 의미를 담은 것입니다.

■ autumn leaves 가을의 단풍잎

augment는 '늘리다, 증대시키다, 증대'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란 말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와 컴퓨터를 통해 보여주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가상현실의 하나입니다.

증강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사용하지만 주역은 현실환경이고 컴퓨터 그래픽은 현실환경에 필요한 각종 부가 정보를 추가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지도서비스를 보면 실사 사진 위에 도로의 방향을 표시하는 것이 증강현실의 서비스입니다.

어떤 건물을 바라 보았을 때, 건물 안에 있는 식당이나 놀이시설, 각종 편의시설 등의 정보가 화면에 같이 표시되기도 합니다.

사용자가 보고 있는 실사 영상에 3차원 가상영상을 겹침(overlap)으로써 현실환경과 가상화면과의 구분이 모호해지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착용식 컴퓨터(wearable computer)에 증강현실기술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머리에 쓰는 형태의 컴퓨터 화면장치에 사용자가 보는 실제환경과 컴퓨터 그래픽, 문자 등을 겹쳐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augur는 로마시대 때 새들의 울음소리, 비행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미래를 점치는 신관이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하늘을 나는 새를 신이 보낸 전령이라 생각하여, 새들의 행동은 하늘의 징조라고 생각했습니다.

augur는 신이 허락해준 날을 받아서 지도자의 취임식이나 전쟁과 같은 큰일을 비로소 치를 수 있었습니다.

inaugurate는 '취임식을 거행하다'라는 뜻과 여기에서 확장되어 '출범하다, 개시하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inaugural은 'augur가 새를 보고 점을 쳐서 징조가 좋은 날 치를 수 있었던 의식'이라는 뜻입니다.

■ An augur was someone who foretold the future by observing the flight of birds. Augur는 새들의 비행을 관찰하여 미래를 예언하는 신관들이었다.

■ The new President was sworn in on Inauguration Day. 새 대통령은 그의 취임일에 선서를 했다.

■ be inaugurated as president 대통령으로 취임하다.

auction(옥션)은 '경매, 공매(public sale), 경매하다'라는 뜻입니다. auction은 augment가 변하여 생긴 말인데, 고가품의 가격을 증가(augment)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경매는 여러 사람을 상대로 하여 낮은 가격에서 시작하여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사람'에게 공개적으로 물건을 파는 제도입니다.

소더비(Sothby's)는 세계 최대의 미술품과 골동품의 세계적인 공급자이자 국제적인 경매회사입니다. 1774년 영국에서 설립되어 크리스티(Christie's)와 함께 최대의 경매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더비와 크리스티가 전 세계의 골동품, 미술품을 비롯한 값비싼 물품의 80%이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 He auctioned off his old car. 그는 오래된 자동차를 경매로 팔았다.

author는 고대 프랑스어의 'auctor(자라게 하는 사람)'가 변형된 말인데, '저자, 작가, 조물주'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authority는 '권위, 권력, 지휘권, 당국'이란 뜻이며, authorize는 '권한을 부여하다, 인가하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 abuse one's authority 권력을 남용하다

■ South Korean authorities selected Yi So-Yeon and Ko San from more than 30,000 applicants. 한국 정부는 3만 여명의 신청자 중 이소연 씨와 고산 씨를 선발했다.

원탁의 기사들(the Knights of the Round Table)하면 떠오르는 전설적인 인물인 아더 왕을 영어로는 King Author라고 합니다.

auxiliary는 'auc'에서 변형된 말로 '옆에 자라난 것'이라는 의미에서 '추가적인, 보조의, 예비의'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는 주기억 장치에 기억시킬 수 없는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보조 기억장치(auxiliary storage)입니다.auxiliary storage는 처리 속도가 늦지만, 주기억장치에 비해 저렴하여 기억 장치의 용량을 늘려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오디오 기기의 뒷면을 보면 AUX IN이나 AUX OUT이라고 적힌 단자(terminal, socket)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주입력이나 주출력 이외의 예비(Auxiliary)단자로, 외부 기기와의 접속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auxiliary verb 조동사

■ To prepare for the emergency, they built an auxiliary power station. 비상 사태에 대비하기 위하여 그들은 보조 발전소를 세웠다.

augment에서 나온 august는 '존엄한, 위풍 있는, 위대한, 위엄 있는' 등의 뜻입니다.

August는 'A'를 대문자로 쓰면 8월이라는 뜻이 되는데, 로마의 황제 아우구스투스(Augustus)를 기념하여 지어진 것입니다. 아우구스투스는 율리우스 카이사르(Caesar)의 양아들이었는데 로마제국의 1대 황제로 등극하게 됩니다.

아우구스투스 이후로 로마는 공화정 시대의 막을 내리고, 로마제국의 시대로 접어듭니다. 아우구스투스 시대부터 5현제 시대까지 약 200년간의 번영기를 팍스 로마나(Pax Romana)라고 합니다. 이 200년 동안은 지중해를 통한 동방 무역과 로마를 비롯한 도시 문화가 번성한 전성기였습니다.

[단어정리]

harvest : 수확, 추수; 수확물; 수확하다, 거두다 / autumn : 가을 / augment : 늘리다, 증가시키다 / 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 / overlap : 겹치다, 포개지다 / inaugurate : 취임하게 하다; 개관하다; 개시를 알리다/ inaugural : 취임의; 개회의; 첫 / auction : 경매; 경매로 팔다 / author : 작가, 저자; 쓰다, 저술하다 / authority : 지휘권, 권한; 당국 권위자 / authorize : 인가하다, 권한을 부여하다 / auxiliary : 보조의, 예비의 / auxiliary verb : 조동사 / august : 8월; 위엄있는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여름은 참으로 위대했습니다(2)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