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November는 왜 11월일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meridian은 ‘날(dian)의 한 가운데(meri)’라는 의미에서 ‘정오(正午), 한낮, 절정, 한창, 자오선’ 등을 뜻하는 불어에서 온 말입니다. 정오(midday)는 낮 열두 시, 즉 태양이 표준 자오선을 지나는 순간을 말합니다.

'meri'는 ‘가운데’를 뜻하는 median의 변형인데, 미국 도로의 중앙분리대를 median strip이라고 합니다. ‘중간의’ 이란 뜻을 가진 mean은 median이 변형된 말입니다.

meantime은 ‘그 동안에, 중간 시간’ 이란 뜻이고, meanwhile은 ‘(다른 일이 일어나고 있는) 그 동안에, 한편’ 등의 뜻입니다.

A.M.은 라틴어 ante meridiem에서 머리글자만 따온 것으로 정오이전 before noon, 즉 오전이란 뜻입니다. P.M.은 post meridiem에서 머리 글자만 따온 것으로 정오 이후 after noon, 즉 오후라는 뜻입니다.

‘오후(afternoon)’는 ‘정오를 뜻하는 noon의 이후’란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Noon(정오)은 ‘아홉 번째(nine)’를 의미하는 라틴어 nona에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nona는 숫자 9를 뜻하는 라틴어 'novem'의 서수입니다.

아침 6시경 일출부터 9번째 시간을 계산하면 오후 3시가 되는 시간인데, 그 시간을 noon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교회에서 그리스도가 죽은 오후 3시에 종교적인 의식을 치렀다고 합니다. 그런데 예배시간이 3시간 당겨지면서 noon은 정오 12시를 뜻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고대 시대의 1년은 10달이었습니다. BC 45년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는 1년을 평년 365일로 하여, 4년에 1일 윤일을 2월 23일 뒤에 넣도록 하는 율리우스력으로 개정하였습니다.

이때 1월인 January와 2월인 February가 추가되어 지금의 12달이 만들어졌습니다.

7월 July와 8월 August는 로마의 황제 이름에서 나온 말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Julius Caesar는 황제는 아닙니다.)

원래 5월이었던 Quinctilis(quintupulet은 다섯 쌍둥이를 뜻함)는 2개월이 밀리면서 7월이 되었는데, 이름마저 July로 바뀌었습니다.

July는 율리우스의 달력을 재정비한 Julius Caesar가 태어난 달로 이 Caesar가 암살된 후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라틴어 'novem'은 숫자 9를 뜻하고, November는 원래 9월이었습니다. 1월과 2월이 새로 생기면서 2개월이 뒤로 밀리고, November는 11월이 되었습니다.

[단어정리] meridian : 자오선 /midday : 정오, 한낮 /median strip : 중앙 분리대 /meantime : 그동안, 중간 시간; 그 동안에 /meanwhile : 그 동안에, 한편 /ante meridiem : 오전, 오전의(A.M. /)post meridiem : 오후, 오후의(P.M.) /afternoon : 오후 /Noon : 정오, 낮 12시, 한낮 /Julius Caesar : 율리우스 카이사르 (BC 100~44), 정치인, 이탈리아 /November : 11월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November는 왜 11월일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