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영단어 어원과 유래]할로윈데이와 Trick or treat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켈트(Celt)족은 게르만 민족보다 오래된 시대에 유럽 중서부에 살고 있던 민족입니다. 그들은 일찍이 영국 섬으로 이주해서 정착했었는데, 영국 섬의 원주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켈트 족의 후손들은 웨일즈, 스코틀랜드, 아일랜드에 많이 살고 있습니다. 1~2세기 로마인, 5세기경 앵글로색슨 족, 11세기 바이킹 족 등이 영국 섬을 침입하여 점령했었습니다.

앵글로색슨 족이 영국으로 건너와서 본토를 점령한 이후 영국을 뜻하는 말이 잉글랜드(England)가 되었습니다. 잉글랜드는 앵글로(Anglo)족이 사는 땅이란 의미입니다.

서양에서는 매년 10월 31일에 할로윈(Halloween)축제가 열립니다. 할로윈은 기원전 5세기경 켈트 족이 죽음의 신 삼하인(Samhain)을 찬양하기 위해 거행하던 축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수확의 계절이 끝나는 10월 31일을 끝으로 어둡고 추운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1일부터 새로운 해가 시작된다고 믿었습니다. 겨울이 시작되는 바로 전날 10월 31일은 산 자와 죽은 자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날은 그 해에 죽은 사람들의 영혼들이 집으로 돌아온다고 믿었습니다.사람들은 귀신에게 육체를 점령 당하지 않기 위해 벽난로를 모두 꺼 버리고, 몸을 차갑게 해서 혼령으로부터 숨어버리려 했습니다.

한편 마귀, 도깨비, 마녀 등의 복장을 하고 온갖 소란을 피워서 겨울 기간 동안의 액운을 떨쳐버리려 했습니다. 이날은 추수한 곡식과 동물들을 한꺼번에 불에 태우면서 제사를 지냈습니다.

커다란 불로 삼하인 신을 기쁘게 만들어서 겨울이 지나고 나면 다시 태양을 돌려줄 것을 기원했습니다. 로마 가톨릭 교회는 이 오래된 미신을 바꿔보려고 온갖 노력을 시도합니다.

7세기 이래 유럽에서는 11월 1일을 만성제(萬聖祭, All Saints’ Day)라고 하여 성인이나 순교자의 혼령을 위해 제사를 지내기 시작합니다. 이 날은 Hallowmas라고도 하는데, hallow는 '신성하게 하다, 하느님에게 바치다, 숭배하다'라는 뜻입니다.

Halloween은 ‘Hallowmas의 전야’라는 뜻으로 만들어진 이름인데, 즉 10월 31일 밤을 가리키게 됩니다. Hallowmas에 ‘저녁’의 뜻인 even 또는 evening이 결합한 상태에서 v가 생략되어 만들어진 말입니다.

크리스마스의 전날을 크리스마스 이브(Christmas eve)라고 하는데, eve는 전날 evening(저녁)이란 뜻입니다. hallow는 holy, whole, heal, health 등의 말과 같은 어원을 가집니다.

크리스마스 캐럴(carol) 중에 '고요한 밤 거룩한 밤(Silent night holy night)'이란 곡이 있습니다. holy는 '거룩한, 신성한, 성스러운, 신앙심이 두터운'이란 뜻입니다. holiday(공휴일)은 교회에 가야 하는 신성한 날로, holy와 day가 합쳐져 만들어진 말입니다.

whole은 신에게 바칠 수 있는 상태로 흠이 없이 '완전한'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도 잃지 않은 상태 즉, 몸이 상하거나 병들지 않아 완전한 상태를 건강하다고 합니다.

heal은 ‘병을 고치다' '정화 시키다, 건강하게 하다’의 의미를 담고 있는 말입니다. health(건강)도 heal과 같은 어원의 말인데, 병든 자들을 건강하거나 신성하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옛날에는 10월의 마지막 날인 할로윈(Halloween)은 아주 무서웠던 날이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점차 변해 귀신이 몸에 들어온다는 의식은 약해지고 도깨비, 귀신, 마녀와 같은 복장을 하고 파티나 게임 등을 즐기는 풍습으로 변해갔습니다.

미국이나 스코틀랜드에서 이 날은 아주 재미있고 의미 있는 명절로 성대하게 치러집니다. 아이들은 크리스마스보다 할로윈을 더 손꼽아 기다리는 듯이 보일 정도로 가장 즐거워하는 날입니다. 상점에서는 입가에 피로 잔뜩 칠을 해 놓은 마네킹, 군데군데 구멍까지 뚫어 놓은 해골과 거미줄 같이 무시무시한 장식들을 내걸어서 분위기를 들뜨게 합니다.

사람들은 올해 파티에서 검은 마귀, TV나 영화에 나오는 유명 인물 등 어떤 의상(costume)을 입을까 하고 즐거운 고민에 빠집니다.

■ Halloween imagery tends to involve death, evil, the occult, magic. 할로윈의 이미지는 죽음, 악령, 신비롭고 불가사의한 것, 마법 등을 포함하는 경향이 있다.

할로윈을 장식하는 전통적인 색깔은 오렌지색과 검정 색입니다. 할로윈의 상징물이 되어버린 ‘잭오랜턴(Jack O’Lantern)’이란 소품 때문입니다.

잭오랜턴은 늙은 호박(pumpkin)의 속을 도려내고 도깨비 얼굴을 새긴 다음 그 안에 양초를 고정시켜 놓은 것입니다. 동네 사람들끼리 여러 날 전부터 한 집에 모여 호박으로 잭오랜턴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것을 자신의 문 앞에 놓고 귀신들을 무섭게 만들어 나쁜 악의 영혼들을 쫓아낸다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Jack-o'-Lantern은 Jack of the Lantern을 줄여서 만든 말입니다. 여기서 Jack은 남자의 이름이고 lantern(랜턴)은 '손전등 또는 손에 드는 등불'이라는 뜻입니다.

■ A jack-o'-lantern is a pumpkin that has had its insides removed and a face cut into it for Halloween. 잭오랜턴은 할로윈 축제를 위해 속을 파내고 일부를 도려내 얼굴 모양이 되게 한 호박입니다.'

잭오랜턴에 관한 유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한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주정뱅이였던 Jack이 하루는 술에 취해 집에 돌아왔는데, 악마가 찾아와 지옥으로 데려가려 합니다.

Jack은 마지막 소원이라고 하면서 사과나무에 달린 사과가 먹고 싶다고 합니다. 악마가 사과나무에 올라갔을 때, Jack은 나무 중간에 십자가를 파 놓아서 악마가 내려오지 못하게 합니다.

악마에게 자신을 지옥으로 데려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고 나서 악마를 나무에서 풀어줍니다. 나중에 Jack이 죽게 되자 복수를 결심한 악마는 잭오랜턴 속에 그의 영혼을 집어 넣어 천국도 지옥도 갈 수 없이 이승을 떠돌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trick-or-treating은 할로윈 저녁에 어린이들이 사탕을 받으러 집집마다 돌아다니는 풍습입니다.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돌아오면 할로윈 복장(costume)으로 변장하고 해가 지는 것을 기다립니다.

밤이 되면 챙 넓은 모자를 쓴 마녀, 검은 고양이, 도깨비, 해적 등으로 가장한 어린이들이 이웃집을 다니면서 문을 두드립니다. 집집마다 마치 경쟁이나 하듯 외등을 켜 놓고 해골, 지푸라기, 호박 장식들을 걸어놓습니다.

■ People usually put out Jack-o'-lanterns in front of their houses. 사람들은 대개 집 앞에다가 잭오랜턴을 놓아둡니다.

어린이들은 집을 방문할 때 마다 "Trick or treat(먹을 것을 주지 않으면 혼내 줄 테야)"이라고 외칩니다. 집주인은 깜짝 놀라는 표정이나 소리를 내며 미리 준비한 과자나 사탕을 아이들에게 건네줍니다.

trick은 '속임수, (골탕을 먹이기 위한) 장난,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마술'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treat는 '(특정한 태도로) 대하다, 처리하다, 논의하다'등의 뜻인데, '접대'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접해 주지 않으면 골탕을 먹이겠다'라는 으름장인데,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와 거의 같은 의미인 셈입니다.

■ chocolate is a treat that many of us love to eat. 초콜릿은 많은 사람들이 먹기 좋아하는 선물입니다.

[단어정리] Celt : 돌도끼, 켈트 사람, 켈트 족 /England : 잉글랜드, 영국 /Anglo : 영국계 미국 사람, 미국 백인, 영국의 /Halloween : 핼로윈 /Hallowmas 의 전야 /Saints : 성인, 성자 된, 천국에 간 사람, 죽은 사람, 군자 /Hallowmas : 제성첨례, 만성절 /hallow : 신성하게 하다, 신성한 것으로 숭배하다, 신에게 바치다 /eve : 저녁, 밤, 전날, 전날 밤, 직전 /holy : 신성한, 성스러운, 거룩한, 신께 바치는, 신에게 몸을 바친 /holiday : 휴일, 축제일, 공휴일, 휴업일, 휴가 /vacationwhole : 전체의, 완전한, 전부, 전원의, 모든 /heal : 고치다, 낫게 하다, 화해시키다, 무마하다, 정화시키다 /health : 건강, 건전, 건강 상태, 축배, 건배 /costume : 복, 수영복, 복장을 입은, 의상에 어울리는, 시대극의 /pumpkin : 호박, 호박 줄기, 여보, 당신, 훌륭한 인물 /lantern : 랜턴, 칸델라, 각등, 제등, 초롱 /trick or treat : 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 거예요 /trick : 계교, 장난, 비결, 재주, 속이다 /treat : 대우하다, 간주하다, 치료하다, 대접하다, 한턱내기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할로윈데이와 Trick or treat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