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pecial Report 1] 노리타운, 글로벌 소셜게임 시장 출사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노리타운스튜디오는 안철수연구소의 사내 벤처 ‘고슴도치스튜디오’에서 시작해 2009년 4월 페이스북에 ‘캐치미이프유캔’을 출시했으며, 네이트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달리는 소셜게임부문 1위 업체다. 송교석 노리타운스튜디오 대표는 “2009년 9월까지만 해도 소셜게임 부문은 국내에 전혀 시장이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한다.

안철수연구소의 사내벤처에서 분사한 소셜게임 기업 노리타운스튜디오(대표 송교석)가 11월 4일 기자세미나를 열고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노리타운스튜디오는 분사 전 ‘고슴도치플러스’로 이름을 알린 바 있다. 노리타운스튜디오(이하 노리타운)는 이날 투자 유치·인재 확보·소셜게임 플랫폼 확대·해외시장 공략 등 4대 전략을 공개했다.

소셜게임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바탕으로 이용자 간 인적 네트워크와 친목을 도모하는 데 중점을 둔 신개념 게임으로 쉽고 단순한 것이 특징이다. 노리타운은 먼저 게임 개발 및 안정된 서비스를 위해 향후 외부 투자를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소셜게임 분야의 경쟁력을 가진 유망 기업 M&A(인수합병)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노리타운은 국내 인터넷 소셜게임 시장의 40% 점유율을 차지하는 선두 기업으로 현재 자본규모 22억5천만원을 확보하고 있다. 노리타운의 성장가능성을 높이 산 중국과 국내의 투자자들이 계속 투자 관련 문의를 해오는 상황이다. 소셜게임에 전문성을 가진 재원을 보강하고 신규 인력채용에도 나선다. 노리타운은 현재 12명의 정규직원을 포함 22명의 인력 규모로, 연내 40명까지 인력을 충원하고 6개월 내 시장에 승부수를 띄운다는 전략이다.

또한 내년 내로 팜빌처럼 유무선 연동의 소셜 게임을 목표로 스마트폰 등으로 플랫폼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아이패드용 게임 애플리케이션이 미국 내 앱스토어에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해외 SNS 플랫폼 진출에도 적극적이다. 2009년 4월 페이스북에 ‘캐치미이프유캔’을 공개한 바 있는 경험을 살려 해외 파트너를 발굴하는 등의 전략으로 SNS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노리타운의 대표게임인 ‘해피 아이돌’은 지난 10월 일본 현지 파트너사인 ‘락유아시아’와 공동으로 일본의 SNS플랫폼 ‘믹시’에 진출했다. 2천여개 게임 중 24위에 오르고, 출시 8일만에 3만 다운로드 건수를 기록하는 등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송교석 노리타운스튜디오 대표는 “지난 3년간 다양한 서비스를 시도하며 안정적인 역량을 확보했다”며, “국내 소셜게임 1위에 머물지 않고 적극적으로 일본·미국 등 해외 SNS 시장을 개척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는 “네이트 앱 스토어의 경우 싸이월드 가입자가 2천만명인데 비해, 소셜게임을 한번이라도 접해 본 이용자는 310만명에 그치고 있다”며, 국내 소셜게임 시장이 글로벌 경쟁에 뛰어들 준비를 채 갖추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송 대표는 “미국·일본 소셜게임 시장에 비해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이는 플랫폼 쪽에서 양질의 콘텐츠가 모이는 시기를 기다리기 때문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네이버·네이트·다음의 자금력이나 운영능력으로 볼 때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건 시간문제이다”라고 전망했다.

최근 게임업계에는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다가 소셜 게임 쪽으로 넘어오는 개발자들이 많다. 송대표는 소셜게임으로 대박을 꿈꾸는 중소업체나 인디 개발자들에게 “노하우를 쌓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정말 제대로 된 전략과 팀을 갖추지 않고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만으로 시작한다면 많이 힘들 것이다”라며 “주류에서 동떨어진 걸 하게 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충고했다. 그는 “해외진출의 경우 현지 파트너를 잘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글|박계현 기자 kopila@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pecial Report 1] 노리타운, 글로벌 소셜게임 시장 출사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