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TV 전자상거래 문턱 확 낮아졌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방통위, 비홈쇼핑업체도 허용…IPTV업체들 준비 박차

그 동안 홈쇼핑 사업자에게만 허용됐던 본방송 연동형 TV 전자상거래가 앞으로는 지상파에까지 확대된다.

이에 따라 KBS 2TV에서 피겨 스케이팅 중계를 보다가 화면에 비친 김연아 선수의 귀걸이를 리모콘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또 EBS TV에서 수능강의를 듣다가 관련 교재를 살 수도 있게 됐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1일 전체 회의를 열고, 방송 프로그램 중의 내용이나 소재와 관계있는 상품을 소개하면서 구매도 가능토록 하는 연동형 TV 전자상거래를 허용하기로 했다.

CJ오쇼핑 등 홈쇼핑사업자에게만 허용됐던 본방송 연동형 TV 전자상거래를 비홈쇼핑업체들에게까지 확대키로 한 것.

단 KBS1 TV나 국회방송(KTV) 등 공공채널은 TV 전자상거래 대상에서 제외됐다. 또 간접광고 규제를 유지, 보도나 논평 프로그램 등에서는 전자상거래를 할 수 없도록 했다.

◆당장은 유료방송 가입고객만 이용 가능

이번 조치로 온 가족이 TV를 보면서 방송에 나오는 옷이나 액세서리, 가구 등을 그 자리에서 리모콘 조작을 통해 손쉽게 살 수 있게 됐다고 볼 수 있다. KBS2 TV, MBC, SBS, EBS 등에서 하는 스포츠 중계나 드라마를 보다가 리모콘으로 바로 쇼핑하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당장 모든 TV 시청 가구들이 지상파 채널에서 곧바로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실적으로는 IPTV나 디지털케이블 같은 유료방송에 가입한 가구만 본방송 연동형 TV 전자상거래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방통위 오용수 방송통신진흥정책과장은 "지상파방송의 경우 리턴패스(상향 채널)을 갖고 있지 않으니 결국 IPTV나 디지털 케이블, 모바일 등과 연동하기 위해 통신사나 케이블채널과 계약을 체결해야 할 것"이라면서 "당장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구는 IPTV나 디지털케이블에 가입한 200만~300만 가구"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IPTV 사업자가 가장 활발하게 준비중이고, 디지털케이블도 해 보겠다는 입장이며, 지상파방송 4채널도 공동의 TV포털을 만들어 준비하는 상황이어서 e커머스, M커머스에 이어 TV 전자상거래 시장도 밝다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3D TV 기술과 연계할 경우 보다 실감있는 양방향 TV 전자상거래 환경 모델과 수익 모델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송프로그램 중 T커머스, 간접광고 규제받아

방통위가 방송프로그램 도중 T커머스를 허용했지만, 시청자의 시청흐름을 방해할 정도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방송시간이나 화면 크기 등에 있어 간접광고 규제를 그대로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즉 T커머스도 전체 방송프로그램 시간의 5%, 전체 화면의 4분의 1을 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기준을 따를 경우 EBS가 수능강의 등을 하면서 강의 도중 교재를 팔 수 있는 시간은 하루 평균 55분까지다.

오용수 과장은 "방송 프로그램 도중에 할 수 있는 TV전자상거래는 무분별한 시청방해 우려를 줄이기 위해 방송법상 간접광고 규정을 지켜야 하고,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전자상거래기본법도 지켜야 한다"면서 "관련 산업 활성화 방안과 함께 시청자 보호나 비홈쇼핑사업자에 대한 방송발전기금 징수 여부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안을 연말까지 만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비홈쇼핑사업자에 대한 본방송 연동형 T커머스 허용에 대해 기존 홈쇼핑 사업자들은 매출 감소를 이유로 반대해 왔다.

◆구글TV 상거래, 현재로선 방송법령으로 규제 못해

방통위가 방송프로그램 도중 TV 전자상거래를 허용하면서, 구글이나 삼성의 커넥티드 TV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구글TV 등은 일종의 웹TV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웹 상의 정보를 TV로 띄워 상거래할 경우 방송법상 규제여부가 관심인 것이다.

오용수 과장은 "옆의 과에서 검토하는데 현재로서는 인터넷으로 매개만 하니 방송 규제는 아닌 것 같다"라고 말했다.

현행 IPTV 규제는 일련의 실시간 중계를 포함한 개념으로 정의돼 있고, 방송법상의 데이터 방송의 정의에는 인터넷을 매개해서 연동하는 게 포함돼 있지 않아 IPTV법이나 방송법으로 규제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막 시작되는 TV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한걸음 더 앞서가려면, IPTV나 디지털케이블 셋톱박스 보급을 늘리고 방송프로그램 재송신 등에서 지상파 방송사와 유료방송 업계간 협력이 절실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TV 전자상거래 문턱 확 낮아졌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