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아!이뉴스] 애플-이통3사 광고비 변경계약 체결…"아리아나 그란데가 포트나이트에 왜 나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애플은 올 초 확정 받은 동의의결안을 바탕으로 지난 7월 27일 이통3사와 변경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서울 가로수길 애플스토어 전경
애플은 올 초 확정 받은 동의의결안을 바탕으로 지난 7월 27일 이통3사와 변경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서울 가로수길 애플스토어 전경

◆ 애플 광고비 갑질 개선 '신호탄?'…이통3사와 변경계약 체결

불공정 거래 논란을 빚어온 애플코리아가 이통3사와 변경 계약을 체결했다. 애플은 그간 국내 이통3사에 광고비와 무상수리 비용을 떠넘겨왔다는 지적을 받았다.

다만, 이통업계는 그간 애플의 불공정 행위가 있었던만큼 이번 계약을 통해 변화를 기대하면서도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분위기다.

3일 국회 및 공정거래위원회, 이통3사 등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는 지난 7월 27일 애플코리아와 변경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계약은 지난 1월 27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최종 확정한 애플코리아의 동의의결안(자진시정안)에 따른 후속 조치다. 동의의결에는 애플이 이통사를 상대로 거래상지위를 남용한 행위와 관련해 거래질서의 적극적 개선을 위한 시정방안과 소비자,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방안이 포함돼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최종 동의의결안 발표 이후 애플에 의결서를 전달, 애플이 본격적으로 이행에 나선 것"이라며 "지난달부터 상생방안 작업에도 착수했고, 27일에는 동의의결안을 바탕으로 이통3사와 변경 계약을 체결했다. 6개월마다 이행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해당사자인 이통3사는 애플과의 이번 변경 계약에 대해 "향후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애플이 거래질서 개선 약속을 바탕으로 계약을 변경했지만, 당장 실효성 여부를 평가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음악 저작권료 갈등 해결을 위한 문화체육관광부 제3차 OTT 상생협의체가 두 차례 연기 끝에 내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사진=그래픽=조은수 기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음악 저작권료 갈등 해결을 위한 문화체육관광부 제3차 OTT 상생협의체가 두 차례 연기 끝에 내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사진=그래픽=조은수 기자]

◆ "'문체부 OTT 협의체' 시도 좋았지만...결국 소송"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음악 저작권 갈등 해결을 위한 문화체육관광부 'OTT 상생협의체' 제3차 회의가 두 차례 연기 끝에 오는 4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신탁단체 측의 요청에 따라 연기됐던 이번 3차 회의는 오는 13일 'OTT 음악 저작권 소송' 첫 재판 직전, 극적으로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을지가 관심이다.

그러나 최근 신탁단체가 'OTT 측의 이중 징수 주장은 아무런 근거 없다'며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이번 회의 역시 합의점 도출이 어려울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결국, OTT 사업자들은 오는 13일 OTT 음악 저작권 소송 첫 재판 준비에 나선 모양새다.

OTT 업계 관계자는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극적인 합의안을 도출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싸이월드가 지난 2일부터 맛보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진은 싸이월드 홈페이지.  [사진=싸이월드]
싸이월드가 지난 2일부터 맛보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진은 싸이월드 홈페이지. [사진=싸이월드]

◆ 폐쇄→매각→부활…싸이월드, 우여곡절 끝 맛보기 복원

트위터·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밀려 폐업 위기에 몰렸던 싸이월드가 2년여 만에 부활 신호탄을 쐈다.

싸이월드 운영사 싸이월드제트는 지난 2일 오후 4시 20분부터 기존 회원의 사진·동영상·글 등 복구를 마치고 맛보기 서비스를 개시했다. 싸이월드 부활을 알린 지 6개월 만의 일이다. 앞서 싸이월드는 지난 3월 서비스 정상화를 예고했으나, 개발 지연 및 중국발 해킹 등의 문제로 5월과 7월 또 8월로 출시 시점을 연기한 바 있다.

이번 맛보기 서비스 역시 온전한 서비스 정상화는 아니다. 싸이월드제트는 이번 자동화 로그인 서비스로 이용자의 ID를 찾아주고 도토리·BGM·게시물·동영상·사진 등의 개수를 알려준다. 모든 게시물 확인이 아닌 이용자가 올린 사진 한 장만 우선 공개된다. 싸이월드가 복원되고 있음을 이용자에게 확인해주는 차원이다.

회사 측은 앞으로 2주간 자동 ID 찾기 및 로그인 서비스 점검을 통해 베타 서비스 및 정식 서비스 일정을 확정한다. 회사 측은 2021년에 맞게 선물하기·파도타기 등을 개선해 탑재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배달의민족 결제 추정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사진은 배달의민족 결제추정액 관련 그래프 이미지. [사진=와이즈앱·리테일·굿즈]
올해 상반기 배달의민족 결제 추정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사진은 배달의민족 결제추정액 관련 그래프 이미지. [사진=와이즈앱·리테일·굿즈]

◆ 배민, 상반기 결제추정액 8.6조원…전년比 2배 늘었다

올해 상반기 배달의민족 결제 추정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한국인이 신용카드·체크카드·계좌이체·소액결제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 올해 상반기의 배달의민족의 결제추정금액은 8조5천591억원으로 작년 상반기(4조4천172억원) 대비 결제규모가 약 94% 늘어났다고 3일 발표했다.

지난 6월에만 한 달 동안 1천330만명이 결제 당 평균 2만4천500원을 한 달 동안 4.4회 결제하여 1조4천362억원을 결제한 것으로 추정됐다. 결제자수는 2019년 6월 784만명에서 2020년 6월 989만 명, 2021년 6월 1천330만명으로 코로나19 발생 후 꾸준히 증가세다.

또한 6월 연령별 결제금액 분포는 20대가 25.2%, 30대가 38.4%, 40대가 24.1%, 50대 이상이 12.3%로 30대에서 가장 많은 금액을 결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본 조사는 10대의 결제금액과 전화주문, 현장결제, 간편결제 등은 제외한 수치여서 실제 결제규모는 더 크다"라고 밝혔다.

 [사진=에픽게임즈코리아]
[사진=에픽게임즈코리아]

◆미국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 '포트나이트'서 공연

에픽게임즈코리아(대표 박성철)는 '포트나이트'에서 미국의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가 함께하는 '리프트 투어'를 개최한다고 3일 발표했다.

아리아나 그란데의 리프트 투어는 전 세계 포트나이트 게이머와 아리아나 그란데 팬들을 위해 한국 시각으로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사흘에 걸쳐 총 5차례 공연이 진행된다.

리프트 투어는 공연 30분 전부터 참여할 수 있으며 본공연에 앞서 아리아나 그란데의 인기 트랙과 포트나이트의 게임 요소가 결합된 포트나이트 테마를 경험할 수 있다.

회사 측은 이번에 개최되는 아리아나 그란데의 리프트 투어 외에도 그동안 파티로얄에서 다양한 아티스트의 공연을 개최해왔다. 특히 지난해 4월에 개최된 힙합 뮤지션 트래비스 스콧의 '애스트로노미컬' 이벤트에서는 1천230만명 이상의 동시접속자를 기록했으며, 총 이벤트 참여 횟수 4천580만번 이상, 중복 없는 순방문자수(Unique Visitor) 2천770만명을 기록한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 모바일 광고 플랫폼 기업 '애드엑스' 인수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애드테크 스타트업 애드엑스(AD(x))를 인수했다고 3일 발표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3월 애드엑스에 172억원을 투자해 약 30% 지분을 취득했으며 지난 2분기 중 콜옵션을 행사해 최종 지분 53.5%를 확보하고 계열회사로 편입을 완료했다.

애드엑스는 광고 지면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 및 게임 개발사들이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광고 수익 최적화 플랫폼과 기술을 제공하는 애드테크 기업이다.

자체 개발한 광고 지표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솔루션 뿐만 아니라 광고 UX 리뷰, 통합 개발 라이브러리 제공 등 모바일 광고 수익화의 원스톱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4월에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티에스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약 8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1천억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 2020년 연간 매출액은 연결 기준 약 302억 원을 기록했으며, 기업공개(IPO)도 계획하고 있다.

탐 송 한국오라클 대표(오른쪽)가 3일 한국오라클이 진행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캡처]
탐 송 한국오라클 대표(오른쪽)가 3일 한국오라클이 진행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캡처]

◆오라클, 클라우드 사업 확대 '사활'…"매출 2배↑성장"

오라클이 국내 클라우드 사업 본격 확대에 나선다. 전 산업군 수요를 공략해 올해 전년대비 두 배 이상 매출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탐 송 한국오라클 대표는 3일 한국오라클이 진행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부터 국내 클라우드 시장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기업들이 주요 업무에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다"며 이같은 계획을 공유했다. 회사는 지난 6월 1일부로 새 회계연도 2022년을 맞이했다.

오라클이 현재까지 전세계에 구축한 33개 데이터센터(리전) 중에는 서울과 춘천 두 군데 국내 리전도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한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은 지속 성장하고 있다.

오라클은 클라우드 시장 진입에 다소 늦었던 만큼 더욱 차별화된 OCI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국내 클라우드 관리 기업(MSP), 컨설팅 기업 등 파트너사와 협력 관계도 강화하고 있다. IT 서비스 업체,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 판매사(ISV) 등과 OCI 연계해 대기업과 산업 고객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파트너사에 클라우드 기술 교육, 마케팅 지원 등도 지속 제공하기로 했다.

클라우드 사업 확대를 위해 본사 차원에서도 글로벌 리전을 늘리는 등 작업에 착수했다. 회계연도 2022년이 마무리되는 내년 5월까지 리전 15곳을 추가 마련해 총 48개 리전을 둔다는 계획이다.

◆이영 '블록체인 산업 진흥법' 발의

이영 국회의원(국민의힘)이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한 '블록체인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3일 이영 의원실에 따르면 이 법률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3년마다 블록체인 산업 진흥에 관한 종합 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광역자치단체장은 전문인력 양성, 연구개발(R&D) 및 성과 확산, 공정경쟁 환경 조성,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 방안을 포함한 시책을 세워야 한다. 이와 함께 법률안에는 블록체인 진흥단지 조성, 블록체인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표준화, 세제 지원 등 생태계 조성, 지식재산권 보호, 창업 지원 등의 내용도 담겼다.

이영 의원은 "4차 산업혁명의 대전환기에 글로벌 기업들은 다양한 협의체와 전문기업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운영하면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지만, 국내는 선진국 대비 기술 경쟁력이 낮은 상황"이라며 "블록체인 산업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애플-이통3사 광고비 변경계약 체결…"아리아나 그란데가 포트나이트에 왜 나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