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벌거벗은 세계사' 류한수 "1차 세계대전 병사, 비위생+참혹한 생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김지영 기자] '벌거벗은 세계사' 류한수 교수가 1차 세계대전의 숨은 이야기를 전한다.

3일 오후 방송되는 tvN 예능프로그램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류한수 교수가 강연을 위해 다시 찾아온다. 류 교수는 19회 '제3차 세계대전의 위기-냉전 편'에 출연, MC 규현에게 삶의 감사함(?)을 느끼게 해준 장본인인 만큼 이번 강연에 대한 기대감을더욱 높인다.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제1차 세계대전을 다룬다.  [사진=tvN]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제1차 세계대전을 다룬다. [사진=tvN]

이번 역사여행의 주제는 20세기 최초의 대규모 세계 전쟁인 '제1차 세계대전'. 31개국이 휘말린 세계 전쟁으로 번지게 만든 한 발의 총성 '사라예보의 총성'의 숨겨진 이야기부터 동맹국과 연합국 간 갈등의 자세한 내막까지 지금껏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이야기들이펼쳐진다. 또한 전쟁의 양상을 뒤바꾼 참호(Trench)의 등장과 참호 속에서 상상할 수 없이 비위생적이고 참혹한 생활을 했던 병사들의 생활상도 전해 들을 수 있다.

특히 20세기 과학 기술의 실험장이었던 제1차 세계대전 때 본격적으로 등장한 신무기에 대한 이야기도 펼쳐진다. 숱한 병사의 목숨을 앗아간 기관총, 들이마시는 즉시 폐가 문드러지는 살상 무기인 독가스, 전투기와 잠수함까지 인간 도살장이 된 전쟁터의 실상을 보게 된 MC 군단은 잔인함에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는 후문. 이와 함께 제1차 세계대전의 종전과이후 세계 지도의 변화와 사회의 변동까지 살펴본다.

이날 방송에는 한국사와 세계사에 박학다식한 독일 출신의 다니엘과 국립외교원 프랑스어 강사인 프랑스 출신의 올리비아가 여행 메이트로 출연한다. 독일과 프랑스 시각에서 보는 제1차 세계대전과 역사에 능통한 두 사람의 활약이 세계사 여행의 재미를 더할 전망이다.

/김지영 기자(jy1008@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벌거벗은 세계사' 류한수 "1차 세계대전 병사, 비위생+참혹한 생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