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LG-KAIST, 6G용 27GHz 대역폭 빔포밍 솔루션 개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6세대 이동통신 초광대역폭 무선 전송 기술 선도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LG-KAIST 6G 연구센터 연구원이 광대역 빔포밍 시스템을 테스트 하고 있다. 김당오 LG-KAIST 6G 연구센터 선임연구원(왼쪽)과 권재용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사진=KAIST]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LG-KAIST 6G 연구센터 연구원이 광대역 빔포밍 시스템을 테스트 하고 있다. 김당오 LG-KAIST 6G 연구센터 선임연구원(왼쪽)과 권재용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사진=KAIST]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LG-KAIST 6G 연구센터(센터장 조동호)가 이동통신용 6G 테라헤르츠(THz) 대역에서 세계 최초로 27 기가헤르츠(GHz) 대역폭의 광대역 빔포밍(빔 형성) 솔루션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6G 이동통신에서는 높은 전송속도와 많은 가입자 지원을 위해 테라헤르츠 대역의 주파수를 활용한다. 광대역 빔 포밍 기술은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이 높아지면서 통신 거리가 짧아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두된 광대역 무선전송 기술이다.

LG-KAIST 6G 연구센터는 "테라헤르츠 주파수 영역인 143~170 GHz에 이르는 27 GHz 대역폭에서 높은 신호 전달 손실의 기술 난제를 극복해 이동통신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빔포밍 솔루션을 개발하고, 하드웨어 구현 테스트 시연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통신 사업자에게 할당된 28GHz 5G 밀리미터파의 대역폭이 26.5~28.9GHz에 이르는 2.4GHz 수준임을 감안할 때,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은 5G 밀리미터파에 비해 11배가 넘는 대역폭을 단일 솔루션으로 지원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으로 평가된다.

LG-KAIST 6G 연구센터는 LG전자와 KAIST가 2019년 1월에 설립한 국내 최초 6G 산학연구센터로 6G 이동통신의 핵심 주파수인 테라헤르츠 대역에서의 원천기술 발굴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연구센터는 "테라헤르츠 주파수 신호의 저손실 신호 전달-분배 및 초광대역 지원 가변 위상 제어를 실현하는 원천기술 발굴과 관련 구현기술 확보를 단계적으로 추진했고, 그 결과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에 적용된 기술 전체를 내재화하는 성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하드웨어 구현 검증 테스트를 통해 27GHz의 초광대역에서 신호 전달 효율을 기존 기술 대비 4.2배 개선하는 등 이동통신 서비스에 활용 가능한 수준의 성능을 확인했다.

연구센터장인 조동호 KAIST 교수는 "6세대 이동통신 광대역 빔포밍 핵심 원천기술 확보 측면에서 세계적 연구역량을 선보였으며, LG전자를 비롯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키사이트와 협력해 6G 핵심 기술을 창출하고 구현 가능성을 검증함으로써 세계적으로 6G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김병훈 LG전자 미래기술센터장은 "LG-KAIST 6G연구센터를 설립한 이래 테라헤르츠 기술 포함 다수의 6G 핵심 원천기술 개발 성과를 도출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LG전자는 국내 산학연 협력 성과를 기반으로 대한민국이 글로벌 톱 수준의 6G R&D 추진 역량을 갖추는데 지속적으로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AIST는 오는 9월에 '6G 이동통신 무선 전송 접속 연구센터'를 과기정통부의 지원을 받아 개소할 예정이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KAIST, 6G용 27GHz 대역폭 빔포밍 솔루션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