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하반기 지상파 재송신료 협상…중소 유료방송 '한숨'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올 하반기부터 후 3개년 협상 돌입…'콘텐츠 제값 받기' 재송신료로 확전 될까

 [사진=그래픽=조은수 기자]
[사진=그래픽=조은수 기자]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올 하반기 시작될 '지상파 3사-유료방송 재송신료 계약'에 앞서 유료방송업계 수심이 깊다.

최근 IPTV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간 콘텐츠 사용료 분쟁에 이어, KT스카이라이프와 지상파 재송신료 협상 난항으로 SBS 주문형비디오(VOD) 공급이 중단되는 일이 동시다발 일어났기 때문이다.

'콘텐츠 제값 받기' '콘텐츠 주권' 요구에 따른 콘텐츠 사용료 인상이 올 하반기 재송신료 협상까지 확전될 양상에 유료방송사업자들 걱정이 쌓여가는 모양새다.

20일 유료방송업계에 따르면 지상파 3사와 2019년부터 올해분까지 재송신료 협상이 완료되지 않은 유료방송사업자는 KT스카이라이프와 딜라이브다.

KT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중앙지상파는 2019년부터 올해분까지, 지역 지상파는 2020년부터 올해분까지 재송신료를 협상 중이다"라고 말했다.

또 딜라이브 관계자도 "현재 지상파 3사와 2019년부터 올해분까지 3년 재송신료를 협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마찬가지로 지상파 재송신료 협상 대상사업자인 IPTV 3사와 CJ헬로비전, CMB 등 복수유선방송사업자(MSO)는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초 각각 협상을 완료했다.

아울러 JCN울산중앙방송, 아름방송네트워크, 서경방송, KCTV제주방송, 금강방송 등 개별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도 올해분까지 협상을 완료했거나, 내년 하반기까지 계약이 돼 있는 상황이다.

KT스카이라이프는 재송신료 협상을 완료하기 위해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는 입장이나, SBS 측 요율 인상 요구에 따라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앞서 지상파 3사는 IPTV 3사, 케이블TV,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에서 VOD 단건 구매 가격을 1천650원에서 2천200원으로 550원 인상한 바 있다.

심지어 지난 16일엔 KT스카이라이프에서 SBS 신규 VOD 공급이 중단됐다. 공급이 중단된 VOD는 지난 16일 이후 SBS 드라마·예능·시사·교양 등 신규 VDO다. 이에 따라 KT스카이라이프 이용자는 15일 이전에 공급된 기존 VOD만 시청할 수 있는 상황이다.

KT스카이라이프 측은 "지상파 3사와 프로그램 사용료 협상을 해왔으나, SBS가 VOD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해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원만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상파 재송신료 협상 올 하반기 시작…콘텐츠 가격 인상'소비사 의사 반영해야

이런 갈등 상황 속 유료방송은 올 하반기부터 향후 3개년 재송신료 협상에 다시 돌입한다.

계약만료 기간 6개월 전인 이달, 늦어도 다음 달 초면 방송통신위원회 '재송신 협상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상파·유료방송사 각각, 협상에 참여할 협상대상자를 우선 선정할 예정이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올림픽 등 방송사 이슈가 있는 상황이어서 재송신료 협상 시작 일정을 당장 올해 말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면서 "올해 당장 힐 수도 있고, 내년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료방송 업계는 각종 콘텐츠 사용료 인상에 따른 타격을 우려한다. 최근 CJ ENM 등 PP가 '콘텐츠 제값 받기'를 명목으로 콘텐츠 가격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지상파도 VOD '블랙아웃'으로 콘텐츠 주권으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IPTV보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적은 개별 SO 업계 불안감이 더 고조된다.

이한오 금강방송 대표는 "콘텐츠 제값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정의해야 한다"며 "한국 유료방송은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가 낮은 편이고 또 내수가 적은 편인데도 글로벌 수준의 '콘텐츠 제값'을 요구하는 것이 맞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콘텐츠 제값이라고 하는 것은 플랫폼을 두들겨 패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라며 "대기업들이 싸우는 사이에 중소 PP와 중소 SO만 힘들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중소사업자에 지불할 돈을 빼고, 이마저도 안되면 소비자가 인상분을 지불할 수밖에 없는데, 소비자들에 이만큼을 지불하면서 해당 콘텐츠를 볼 의향이 있는지 물어보지도 않았지 않나"고 지적했다.

IPTV 업계 관계자는 "지상파 콘텐츠 영향력이 하락하고 있어서 지상파에서도 무리하게 요율을 인상하려고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그러나 최근 PP 콘텐츠 가격 인상 등 사용료 이슈에 따라 지상파도 이런 흐름에 동조할 수도 있다는 것은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송혜리 기자(chewo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하반기 지상파 재송신료 협상…중소 유료방송 '한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