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국민의힘 등 110명 추미애·윤석열 '법치문란' 국조 요구안 제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낙연 국정조사 제안에 '선수' 추미애 아들 의혹까지 재거론 '집중 겨냥'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보수 야권 무소속 의원들이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총장 직무배제 및 징계위 회부 관련 혐의에 대한 국정조사 검토를 시사한 데 대해 야당 차원에서 먼저 국정조사 추진을 공식화한 것이다.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국민의힘, 국민의당 등 의원 110명이 공동 발의한 '추미애 법무장관의 윤석열 총장 직무정지 명령 등으로 인한 법치문란 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전주혜 원내부대표, 배현진 원내대변인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명령 등으로 인한 법치 문란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전주혜 원내부대표, 배현진 원내대변인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명령 등으로 인한 법치 문란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이들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명령 및 징계위원회 회부 관련 내용 및 절차적 정당성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 총장의 검찰 독립성과 중립성 훼손 의혹 일체 등을 조사 대상으로 명시했다. 국정조사 특위의 경우 여야 동수 18인으로 정했다. 원내 의석수보다 많은 특위 내 의석을 명시한 것이다.

여야의 국정조사 조율 과정에서 극명히 엇갈릴 조사 범위는 대체로 추미애 장관을 겨냥하는 방향이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및 조국 전 장관 사건, 채널A 검언유착 의혹, 라임·옵티머스 부실사기, 한명숙 전 총리 검찰 수사팀의 위증교사 의혹, 추미애 장관 아들 휴가 미복귀 의혹 등 추미애 장관 취임 후 윤 총장과 마찰을 빚은 사건들을 대부분 망라했다.

다만 추미애 장관의 인사권 및 감찰권 남용, 수사지휘 문제, 국회 허위답변 등 대체로 윤 총장보다 추미애 장관을 겨냥한 의혹에 맞춰져 있다. 민주당과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국민의힘, 국민의당 의원들은 국정조사 사유로 "법무장관의 검찰총장 징계청구 및 직무정지 명령은 '사실상 해임'으로서 임기제 취지를 부인한 것.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 대한 부정"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헌정사상 초유의 법치질서 문란 상황의 실체적 진실 규명 및 법치 난맥 전모를 국민에게 낱낱이 밝히고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의 정치적 중립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민의힘 등 110명 추미애·윤석열 '법치문란' 국조 요구안 제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