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스마트폰 두뇌' AP 시장서 퀄컴 1위 유지…삼성, 5위로 추락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분기 AP 시장 전년 대비 26% 감소…'화웨이 제재' 퀄컴·미디어텍 등 수혜

2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분기 AP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년보다 26% 감소했다. [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2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분기 AP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년보다 26% 감소했다. [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스마트폰의 두뇌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시장에서 퀄컴이 점유율 하락에도 1위 자리를 지켰다. 반면 삼성전자는 점유율 하락과 함께 두 계단 내려간 5위를 기록했다.

2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분기 AP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년보다 26% 감소했다.

퀄컴은 점유율이 3%포인트가량 하락했음에도 29%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다. 2위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미디어텍이 이름을 올렸다. 미디어텍은 전년보다 2%포인트 점유율을 확대했다.

3위는 하이실리콘(16%), 4위는 애플(13%)이 차지했다. 하이실리콘과 애플 모두 전년 대비 점유율이 각각 4%포인트, 2%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 2분기 3위에 올랐던 삼성전자는 5위로 밀려났다. 같은 기간 점유율은 16%에서 13%로 떨어졌다.

닐 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부사장은 "퀄컴의 점유율이 감소한 데는 전체적으로 시장이 감소한 것도 있지만, 화웨이 제재에 따른 영향도 있었다"며 "미국 제재로 인해 화웨이 제품에 사용되는 퀄컴의 비중은 지난해 12%에서 올해 3%까지 내려갔다"고 분석했다.

이어 "시장의 전체 규모는 줄었지만, AP 업체들에게 반도체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화웨이 제재로 인해 퀄컴, 미디어텍, UNISOC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서민지 기자 jisse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마트폰 두뇌' AP 시장서 퀄컴 1위 유지…삼성, 5위로 추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