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파국 치닫는 홈플러스 노사…파업카드 수순밟기 돌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파업 찬성표 79.8%…사측 "노조 일방적 결정 극히 유감"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유통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홈플러스 노사가 결국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 노조는 지난 2일 진행한 쟁의 행위 투표에서 79.8%가 찬성표를 던졌다. 이에 업계는 홈플러스 노조가 추후 논의를 거쳐 결국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홈플러스 노사는 지난 4월 23일부터 총 7차례에 걸쳐 임단협 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이후 중앙노동위원회 중재로 지난달 29일 최종 협상에 나섰지만 이마저도 결렬됐다.

홈플러스 노사가 파업 일보직전의 상황에 놓였다. [사진=아이뉴스24 DB]
홈플러스 노사가 파업 일보직전의 상황에 놓였다. [사진=아이뉴스24 DB]

협상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임금 협상인 것으로 읽혀진다. 현재 홈플러스 노조 측은 임금 18.5%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최저시급으로 환산할 시 1만 원 상당이다.

이에 사측은 지난해 실질적 영업이익이 100억 원 대 수준이며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실적 악화가 확정적인 가운데 이 같은 노조의 요구안을 수용할 경우 추가 비용이 3천700억 원 가량 발생한다며 난색을 표했다.

실제 홈플러스는 지난해 매출 7조3천2억 원, 영업이익 1천602억 원을 기록했지만 리스 회계처리에 대한 신규 규정을 적용할 경우 영업이익은 100억 원대 초반으로 줄어든다.

사측은 이 같은 업황을 근거삼아 임금안 수용에 난색을 표했으며 임금안 논의에 앞서 단체협약에 대한 협상을 진행할 것을 노조 측에 요구했다. 이 같은 사측 안은 노조에게 거부당했고 결국 파업 직전의 상황까지 치닫게 됐다는 설명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노조는 협상 기간 동안 138개의 단협안, 8개의 임금안 모두를 일괄 타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며 "사측은 가능한 안을 먼저 처리하며 협상을 진행하려 했지만 노조의 입장이 바뀌지 않아 협상에 나설 수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노조의 조속한 협상 테이블 복귀를 촉구했다.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는 노조의 조속한 협상 테이블 복귀를 촉구했다. [사진=홈플러스]

다만 노조는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 태도가 이 같은 상황을 불러왔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18.5%의 임금 인상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을 고려해 수정안을 준비했지만 사측에서 임금 관련 논의를 원천 봉쇄해 협상이 결렬됐다는 주장이다. 또 노조는 홈플러스를 운영하고 있는 MBK파트너스의 방만한 경영으로 인한 손해를 노동자에게 전가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은 조정회의에까지 가서도 임금에 대한 입장을 단 한 번도 밝히지 않았으며 심지어 개악된 단협안을 제시해 노조는 준비해 둔 전향적 수정안을 발표하지도 못하고 돌아와야 했다"며 "교섭결렬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사에게 있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며 향후 매장 안팎에서 다양한 방식의 쟁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이 같은 노조의 쟁의가 벌어질 시 법적 절차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교섭이 결렬된 만큼 상위 기관 및 법원의 판단을 받아 양측 주장의 진실 여부를 가리겠다는 입장이다. 또 노조가 지금이라도 협상 테이블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국내 최대 노동조합인 현대자동차 노조도 노사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며 사측과 함께 걸어가고자 하는 상황에 노조의 이 같은 행동에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노조가 앞장서 위기와 갈등을 부추기지 않길 바라며 속히 대화 테이블로 돌아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가 위기 국면 타개를 위해 자산유동화 등 방안을 검토하고는 있지만 절대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파국 치닫는 홈플러스 노사…파업카드 수순밟기 돌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