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T, 기가지니 AI스피커 발화량 38%↑… '키즈·뉴스' 인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20년 1분기 '기가지니 말해랭킹' 발표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인공지능(AI) 기기 사용량도 늘고 있다.

KT(대표 구현모)는 AI 스피커 '기가지니' 220만 가입자들이 1분기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를 뽑은 '기가지니 말해랭킹'을 1일 발표했다.

KT 모델이 기가지니 롯데슈퍼 장보기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출처=KT]
KT 모델이 기가지니 롯데슈퍼 장보기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출처=KT]

우선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화되면서 1분기 기가지니 전체 발화량은 지난해 4분기에 비해 38%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면서 핑크퐁 칭찬하기(333%), 구구단 연습(277%), 끝말잇기(82%), 속담 퀴즈(81%) 등 키즈/게임 서비스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 코로나19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뉴스 서비스 발화량이 135% 상승했다.

TV 시청도 증가했다. 기가지니로 실시간 채널을 검색하거나 재생하는 발화량이 43% 증가했고 주문형비디오(VOD)을 검색하거나 재생하는 발화량이 53% 증가했다.

▲요리 ▲장보기 ▲운동 3개 분야별 발화량을 살펴보면 요리에서는 ‘백종원 레시피’와 ‘김수미 레시피’가 기가지니 이용자들이 즐겨 찾는 요리법이었다.

기가지니 장보기 서비스로 즐겨 구매한 품목은 라면, 과자, 쌀, 두부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면서 지난 분기 순위에 없었던 마스크가 4위를 차지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바깥활동을 자제하고, 헬스장 이용이 어려워지면서 홈트레이닝 서비스로 가정에서 운동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홈트레이닝 분야에서는 요가, 복부, 다이어트, 10분, 하체 순으로 발화가 많았다.

이 밖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등장한 '코로나 블루'에 따라 명상 발화량도 63% 증가했다.

김채희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상무)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것에 맞춰 기가지니 키즈, 명상,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강화했다"며, "KT는 생활 트렌드 변화에 맞춰 고객이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송혜리 기자 chewo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기가지니 AI스피커 발화량 38%↑… '키즈·뉴스' 인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