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여야 4당, 文 대통령 회동 후 "코로나19 대응 초당적 협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1조원 메르스 이상 코로나19 추경안, 여야 협치 가늠자 될 듯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등 여야 4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28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 후 코로나19 사태 적극 대응을 위한 초당적 협력에 뜻을 모았다.

기획재정부가 코로나19 방역강화와 민생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추경) 예산을 내주 중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11조원 규모 이상으로 예상되는 이번 추경안의 원활한 통과가 코로나19 사태 속 여야 협치의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이날 이해찬 민주당, 황교안 미래통합당, 유성엽 민생당,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 별관 사랑재에서 1시간40분가량 여야 영수회담을 가졌다. 코로나19 관련 긴급 현안을 논의하는 차원이다.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코로나19 긴급 현안 논의를 위한 회동 후 여야 지도부가 국회 사랑재를 나서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코로나19 긴급 현안 논의를 위한 회동 후 여야 지도부가 국회 사랑재를 나서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

회동 직후 각 당 대변인들은 "대통령과 여야 정당 대표들이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대응 상황 및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며 주요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이날 배포된 공동발표문에 다르면 여야는 "코로나19가 엄중한 상황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국회와 정부가 초당적으로 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국회가 26일 본회의에서 구성을 의결한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를 통해 정부와 적극 협력한다는 것이다.

여야는 또한 "코로나19 사태 확산 방지와 피해지원 및 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추경예산 편성을 포함한 과감하고 신속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합의했다. 추경예산의 경우 "감염병 대응 및 민생피해 직적 지원을 위해 노력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미래통합당 등 야당은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비롯한 이른바 총선용 선심성 예산 투입은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재부는 이날 16조원 규모의 긴급 코로나19 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내주 중 추경 예산안을 국회 심사를 위해 제출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이날 브리핑에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추경 규모가 11조원을 조금 넘었는데 그 중 세출사업이 6조2천억원"이라며 "이번 추경 세출사업 규모 자체는 메르스 때보다 더 크게 선정돼야 한다는 게 큰 원칙"이라고 말했다.

여야 대표들은 공동 발표문을 통해 "코로나19 방역의 최일선에서 헌신하는 보건의료인들께 감사하다"며 "의료인력, 치료병상, 시설·장비 등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의료 체계 강화대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4당, 文 대통령 회동 후 "코로나19 대응 초당적 협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