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국토부, 닛산·재규어랜드로버·한국지엠 등 4.3만대 리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총 20개 차종 4만3천82대 제작결함 발견…리콜 조치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국닛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한국지엠, 다임러트럭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BMW코리아 등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총 20개 차종 4만3천8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시정조치)한다고 16일 밝혔다.

한국닛산의 '큐브'와 '맥시마'에서는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큐브' 4천976대에서는 전원분배장치 결함으로 회로단락과 화재발생 가능성이 확인됐고, '맥시마' 1천597대에서는 ABS 액추에이터 오일 씰의 제조 공정 상 결함으로 브레이크 오일이 누유돼 ABS제어 회로기판으로 흘러 들어갈 경우 전기 쇼트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에 이달 16일부터 전국 한국닛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의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등 10개 차종 1만8천371대에서는 긴급 제동신호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이달 26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다만 2016년식, 2017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와 2015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2D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시정조치할 예정이다.

한국지엠의 '알페온' 1만6천672대에서도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전자식진공펌프의 배선 커넥터 결함으로 케넥터 내 수분 유입으로 인해서다. 이에 지난 13일부터 전국 한국지엠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의 2세대 '스프린터' 등 2개 차종 606대는 최고속도제한장치가 안전기준(매시 110킬로미터 이하)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이달 20일부터 전국 다임러트럭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아직 판매되지 않은 포르쉐코리아의 '911 카레라' 397대는 센터콘솔 제어장치 결함으로 특정조건에서 비상등 스위치를 작동시켜도 비상등이 점등되지 않아 리콜에 들어간다. 이에 시정 조치 후 판매된다.

만트럭버스코리아의 'Lion’s City CNF' 23대에선 가스압력조절기의 균열로 인해 가스가 누출되고 이로 인해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에 지난 13일부터 전국 만트럭버스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BMW코리아의 'K1600B' 등 3개 이륜 차종 440대는 변속기 부품 체결 결함으로 변속기가 파손돼 주행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이달 27일부터 전국 BMW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각 사 서비스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또 국토부가 운영하는 자동차리콜센터 온라인 홈페이지에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황금빛 기자 gol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토부, 닛산·재규어랜드로버·한국지엠 등 4.3만대 리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