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패스트트랙 선거법 본회의 부의…협상 여지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황교안 단식' 한국당 반대 강력…與 "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하면 유연 협상"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이 패스트트랙을 거쳐 27일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됐다.

정치권에는 긴장감이 감돈다.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무효를 주장하고 있으며, 황교안 대표가 청와대 앞에서 단식 농성 중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을 최대한 설득하되 불가피한 경우 다른 야당(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대안신당)과 공조해 선거법 처리 절차를 밟아나갈 예정이다.

황 대표는 단식 8일째에 접어든 이날 사람을 잘 알아보지 못하고 단백뇨 증상을 보일 정도로 건강이 악화된 상태다. 주변에서 병원 입원을 권유했지만 황 대표는 "아직 할 일이 남았다"며 거부한 것으로 전해진다.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이 27일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됐다.[사진=조성우 기자]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이 27일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됐다.[사진=조성우 기자]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정체불명 선거제, 민심왜곡 선거제, 위헌적 선거제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부의는 명백한 불법"이라며 "제1야당 대표가 목숨 내놓고 투쟁하고 있는데 기어이 부의를 강행하는 것은 금수만도 못한 야만의 정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수용하면 그때부터 매우 유연하게 협상에 임할 수 있고 타협점을 찾아내 접근할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본회의에 부의된 선거법은 지역구를 225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를 75석으로 늘리는 내용이다. 민주당은 한국당과의 합의가 불발될 경우 지역구 240석·비례대표 60석, 지역구 250석·비례대표 50석 등 절충안을 두고 협상을 벌일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이마저도 쉽지는 않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그러면 4월에 왜 그 난리를 피우고 (지역구) 225 대 (비례대표) 75를 지정했느냐"라며 "국회의원 100여명을 고소·고발하고 그렇게 난동을 피웠는데 그냥 장난이었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원내대표는 "최선을 다해 합의를 도출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지만, 최종적으로 합의가 안됐을 때는 패스트트랙이라는 입법 취지에 맞게 4월에 지정한대로 국회의원들이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이날도 회동을 갖고 선거법 처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합의 도출 가능성은 낮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뺀 다른 야당과 '4+1 협의체'를 가동하는 등 합의 불발에도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패스트트랙 선거법 본회의 부의…협상 여지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