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패스트트랙 2차 대전' 범여권 vs 보수野 대립 고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단식 농성 황교안, 손 잡은 유승민…與 "빼고 가자" 강경론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신설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두고 여야가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강행 방침을 분명히 하면서 야당 설득에 나선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당이 결사 저지에 나서면서 대치 전선이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든 야당에 일주일간의 집중 협상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선거법은 오는 27일, 공수처법은 다음 달 3일 국회 본회의에 각각 부의되며 동시 상정될 가능성이 높다. 그 때까지 일주일 간 협상을 벌여 합의 처리하자는 취지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 원내대표는 "앞으로 일주일이 국회 모든 지도자들이 고도의 정치력을 발휘해야 하는 결정적 순간"이라며 "대화와 타협이라는 정치 본연의 미덕을 보여 달라"고 야권에 호소했다.

그러나 제1야당인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에 반대하고 있다. 특히 황교안 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를 요구하며 지난 20일부터 일주일 째 청와대 앞에서 단식 농성 중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황 대표 단식 현장에서 개최한 원내대책회의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본회의 부의는 불법이고 무효"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여당에 내린 연동형 비례대표제, 공수처 강행 명령을 거두라"고 촉구했다.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 농성 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 농성 중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를 지낸 유승민 의원은 황 대표를 찾아 "선거법이나 공수처법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진 국회의원들이 힘을 합해 최선을 다해 막아낼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황 대표는 "고맙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유 의원이 전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한국당 등 보수 야당이 끝내 반대할 경우 "빼고 가자"는 의견도 많다. 바른미래당 당권파와 민주평화당, 정의당, 대안신당 등과 공조해 처리하자는 주장인데, '게임의 룰'과 같은 선거법을 밀어 붙이는 것은 부담스럽다는 지적도 공존하는 상태다.

일단 이 원내대표와 나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회동을 갖고 의견 조율을 시도할 계획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패스트트랙 2차 대전' 범여권 vs 보수野 대립 고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