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황창규 KT 회장,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서 '5G 혁신' 강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학생들에게 "5G·AI로 사회문제 해결하는 사회적 리더 돼야"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스위스 명문 공과대학에서 황창규 KT 회장이 5세대 통신(5G)이 이끌어갈 미래상을 소개했다.

KT(대표 황창규)는 황창규 회장이 22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ETH Zurich)에서 '5G, 번영을 위한 혁신(5G, Innovation for Prosperity)'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고 발표했다.

취리히 연방공대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빌헬름 뢴트겐 등 21개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세계적인 공과대학이다. 글로벌 대학평가에서도 항상 10위권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높은 명성을 얻고 있다.

황 회장의 이번 강연은 취리히 연방공대 총장실이 2014년부터 주관하고 있는 ETH 글로벌 특강 프로그램의 33번째 강연으로 열렸다. 33차례 강연 중 5G를 주제 강연은 이번이 처음이며, 단독강연도 아시아인 중 최초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출처=KT]
[출처=KT]

이번 강연은 취리히 연방공대 IT∙전기공학과장인 바네사 우드 교수가 황창규 회장을 소개하며 시작됐다. 연단에 오른 황창규 회장은 엔지니어와 경영인으로 보낸 30년을 돌아보며, 10년의 미래 트렌드를 파악해 '기술 차별화'에 성공했을 때 가장 큰 기회가 찾아왔다고 했다. 이는 과거 '황의 법칙'과 KT에서 추진한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통해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황 회장은 B2C 서비스뿐 아니라 B2B 서비스를 통해 5G가 가져올 놀라운 변화는 더욱 커질 것이며, 산업의 경우 5G 솔루션이 확산되면 현장사고는 50% 감소하고 생산성은 40%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에게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불가능에 도전해야 미래를 창조할 수 있다"며, "5G와 AI를 활용해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리더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황 회장은 강연에 앞서 스위스 베른에 위치한 통신사 스위스컴을 찾아 우르스 셰피 CEO 등 주요 경영진과 5G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미팅에서 양사는 5G B2B 사업강화를 위해 ▲5G 적용사례 공유를 통한 B2B 사업포트폴리오 확대 ▲5G-IoT 연결을 위한 멀티엑세스에지컴퓨팅(MEC) 분야 협력 ▲중소기업 협업을 통한 5G 생태계 구축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황창규 KT 회장,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서 '5G 혁신' 강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