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제보자들' 100년 전통 공화춘 짜장면 원조 소송·누나의 사망과 사라진 6억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정상호 기자] 24일 방송되는 KBS 2TV '제보자들'에서는 100년 전통 공화춘 짜장면을 둘러싼 1,000원짜리 원조 다툼 소송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려본다. 또 요양병원을 떠난후 사망한 누나와 사라진 6억원의 행방을 추적해본다.

■ 공화춘을 둘러싼 갈등…100년 전통 원조 짜장면의 주인은 누구일까

남녀노소 즐겨 먹는 외식의 대표주자 짜장면. 어린 시절 졸업식이나 특별한 날에 먹던 짜장면은 한국인에게 추억이 담긴 음식이다. 1912년 우희광 씨가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시작한 중국식당 공화춘은 짜장면의 시초로 알려져 있고 당시 건물은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현재까지 짜장면 박물관으로 짜장면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공화춘을 대상으로 1000원짜리 소송이 제기되면서 법적 다툼이 진행 중이라는데. 100년 전통 짜장면의 원조로 알려진 공화춘에서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제보자들' 공화춘 [KBS ]
'제보자들' 공화춘 [KBS ]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프랜차이즈에서 자신의 가족이 등장하는 사진과 100년 전 공화춘 사진을 게시하며 마치 당시 공화춘이 현재까지 이어진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현 공화춘 대표는 2004년에 이미 상표등록을 마쳤으며 1983년 폐업이후 오랜 시간 방치되어있던 공화춘의 역사와 브랜드를 다시 일으킨 것이라 주장하고 있었다.

소송을 제기한 우희광 씨의 외손녀 A씨는 현재 차이나타운에서 중국음식점을 운영하며 당시 공화춘 짜장면의 맛을 재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 공화춘 대표 역시 1983년 이후 공화춘에서 일을 하던 주방장들을 통해 100년 전통의 맛을 이어오고 있다고 주장해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과연 1,000원짜리 손해배상 소송의 이유는 무엇일까?

2004년 현 공화춘이 차이나타운에 자리 잡은 후 많은 시민들이 공화춘의 역사에 대해 잘못 알게 되는 것이 안타까웠다는 우희광 씨의 외손녀 A씨. 하지만 2004년 상표등록을 마쳤기 때문에 공화춘이라는 이름에 대한 상표권은 현 공화춘이 소유하고 있었다.

이름을 되찾는 것보다 100년 전통 짜장면의 역사를 바로잡고 제대로 된 공화춘 짜장면의 맛을 전하고 싶다는 그녀. 100년 전통 짜장면으로 알려진 공화춘을 둘러싼 1,000원 소송의 뒷이야기를 24일 방송되는 '제보자들'에서 알아본다.

'제보자들' 누나의 사망과 사라진 6억원 [KBS]
'제보자들' 누나의 사망과 사라진 6억원 [KBS]

■ 사라졌던 누나의 사망…기면 상태에서도 빠져나간 돈들 '통장 잔고 0원'

제작진에게 한 통의 제보가 도착했다. 지난 8월, 죽은 누나에게 기막힌 일이 생겼다는 것이었다. 제보자는 누나의 여섯 번째 동생, 서진오(63세) 씨. 올해 1월에 말기 담도암을 발견한 누나는 이후 요양병원에서 보존치료를 받고 있었다.

그러던 중 지난 6월, 진오 씨는 병원으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게 되었다. 가족이 아닌 누군가가 누나 (故) 서남례 씨를 퇴원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을 누나의 이웃이라고 소개했다. 이웃들은 (故) 서남례 씨가 병원 입·퇴원 업무, 관공서, 금융기관의 제반 업무 일체를 위임했다고 밝히며, 증거로 위임장을 제시했다.

진오 씨와 가족들은 누나의 갑작스러운 퇴원을 반대하였다. 하지만 퇴원을 하고 싶다는 본인의 의사로 인해, 누나는 요양병원을 이웃과 함께 떠났다. 가족들은 누나를 실종 신고를 했지만, (故) 서남례 씨는 만남을 거부했고, 이후 60일 동안 누나의 생사조차 확인할 수 없었다.

두 달 뒤 가족들이 (故) 서남례 씨를 다시 만날 수 있었던 곳은 병원이었다. 담도암 말기로 결국 누나가 사망한 것이었다. 차가운 시신이 되어서야 만날 수 있었던 누나. 대체 (故) 서남례 씨 요양병원을 나온 60일간, 어디에 있었던 걸까?

제작진은 가족들과 함께 (故) 서남례 씨의 행적을 쫓아보았다. 통장 기록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故 서남례 씨는 요양병원에서 나온 후 자신의 집 근처 호텔로 향한 것으로 보였다. 확인 결과, 호텔에서 병원에 실려 가기 전까지 생활한 것을 알 수 있었다.

故 서남례 씨가 어디에 머물렀는지는 알게 되었지만, 또 한 가지, 석연치 않은 것이 있었다. 누나가 요양병원에 입원했을 당시, 본인이 살던 아파트를 판 것이었다. 판매 금액은 약 6억 3천만 원. 하지만 이 돈들은 누나가 요양병원을 나선 이후 하루 100만 원, 많게는 3000만 원까지도 인출된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故) 서남례 씨가 기면 상태에 있을 때에도 통장 잔고는 빠져나갔다.

사망 10일 전에 억 단위의 돈이 있던 통장의 잔고는 0원이 되어있었다. 황망하게 세상을 떠난 누나, 그녀가 사라진 60일간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그리고 위임장 속 인물들은 누구일까? 24일 오후 8시 55분 방송되는 KBS 2TV '제보자들'에서 확인해본다.

조이뉴스24 정상호 기자 uma82@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보자들' 100년 전통 공화춘 짜장면 원조 소송·누나의 사망과 사라진 6억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