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사상최저 기준금리…이주열 "금리 대응여력 아직 있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금리인하 효과 전달경로 작동 살펴볼 것"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한국은행이 올 들어 두차례 금리인하에 나서며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치인 1.25%까지 떨어졌다. 이번 통화정책방향문에는 '금리인하의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문구가 삽입됐는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6일 정례회의를 열고 10월 기준금리를 연 1.25%로 0.25%p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금통위 결정에 대해서는 이일형, 임지원 의원이 기준금리 동결의 소수의견을 표시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뉴시스]

이번 금리 인하 후 통화정책방향문에서는 "두 차례 기준금리 인하의 효과를 지켜보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는 문구가 추가됐다.

이 총리는 이에 대해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이 같은 문구를 넣은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금리인하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시차가 있지만 일차적으로 금리가 인하되면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파급될텐데 이런 전달 경로가 작동할지를 보는 것도 인하의 효과를 살펴보는 것 중에 포함된다"고 풀이했다.

인하효과를 지켜본다는 것이 바로 다음 회의의 인하 가능성은 없다는 뜻이냐는 질문에는 "이런 문구에 얽매이지 않고 그때 금융상황을 종합적으로 보고 결정하는 것이지 통방문 문구가 다음 결정을 제약하거나 설 연휴 등이 금리정책 결정에 큰 변수라고 볼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기준금리를 낮췄지만 필요 시에 금융경제상황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은 아직 남아 있다는 판단이다.

이 총재는 "금리정책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남아있기 때문에 금리 외에 추가적인 정책수단을 고려할 단계는 아직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향후 정책여력이 더욱 축소된다면 그때는 그 외의 정책수단의 활용에 대해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국이 도입했던 여러가지 비전통적 수단을 국내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효하한에 대해서는 "정확한 실효하한 수준은 확실치 않지만 어느 지점에선가는 실효하한이 존재할 것"이라며 "그 실효하한은 기축통화가 아닌 나라는 기축통화국에 비해 조금 더 높은 수준에 있을 것이라는 인식에는 금통위원들이 동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 내년 경제는 올해보다 나아져

이 총재는 지난달 열린 기자간담회 때 7월 전망한 경제성장률 전망치 2.2%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올해는 10개월이 거의 지나갔는데 올 성장률 전망치는 다음주 발표될 3분기 국내총생산(GDP) 발표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경제성장률이 다소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는 대외여건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에 기초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전날 발표된 국제통화기금(IMF) 전망 등 거의 모든 경제기관이 내년 경제성장률이 올해보다 높아지고, 반도체 경기도 점차 회복되면서 수출과 설비투자가 나아질 것으로 예상했다고 이 총재는 전했다.

이 총재는 "한국의 성장률이 많이 낮아졌지만 대외여건의 악화가 상당 부분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며 "성장률 둔화는 한국 만의 일이 아니라 거의 모든 나라에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풀이했다.

한국이 경기둔화를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을 펴고 있는데, 청와대가 '우리 경제가 선방하고 있다'고 한 평가도 제어하기 어려운 대외 리스크 영향이 컸던 점을 감안한 것에 기초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대외요인이 큰데, 최근 발표된 글로벌 각국의 경제지표를 보면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혼재돼 있어 방향성을 예단하기는 이르다고 봤다.

그는 "대외여건을 보면 미중 무역협상에서도 합의가 있었고,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도 낮아졌지만 주요 이슈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지정학적 리스크도 여전히 남아 있다"며 "주요국 경제지표를 보면 개선조짐이 뚜렷하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대외여건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보인다"고 말했다.

일본 수출규제 영향에 대해서는 "유념해야 할 정도로 당장 생산차질이 발생하지는 않았고,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단 일본과의 교역 규모가 크고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은 것을 감안하면 눈여겨 살펴보고 유의해야겠다고 덧붙였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상최저 기준금리…이주열 "금리 대응여력 아직 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